얼마 전부터 박씨는 작은 일에도 쉽게 화가 나고 금방 피로해졌다. 상 남자로 통했던 그가 드라마를 보면서 눈물을 흘리기도 일쑤다. 유독 가을을 심하게 타는 것으로 생각했지만 주변에서는 남성갱년기가 아니냐고 한다.

[일러스트=단월드 제공]
[일러스트=단월드 제공]

갱년기 증후군은 중년여성의 최대 위기로 인식되어 왔지만, 여성뿐 아니라 남성도 갱년기 증후군을 겪는다.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갱년기 증세가 적다고 판단되는데, 남성은 여성보다 자신의 몸 상태에 관심이 덜해 인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고 큰 병에 걸리기 전까지는 병원을 찾는 경우가 적다.

 40대 중년 남성은 중년 이후 몸과 마음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예방과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우리나라 40대 남성 4명 중 1명꼴로 겪고 있다는 갱년기 증상은 남성호르몬이 줄어들면서 근육의 양도 줄고 그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면 오기 쉽다. 이를 방치하게 되면 다른 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아래 남성 갱년기 증상에서 3개 항목 이상이 체크되었다면 갱년기 증상에서 우울증과 질병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남성 갱년기 증상 자가 체크리스트 (3개 이상 해당되면 관리요망)
① 성욕이 줄었습니까?
② 무기력합니까?
③ 근력 및 지구력이 감소했습니까?
④ 키가 다소 줄었습니까?
⑤ 삶의 의욕과 재미가 없습니까?
⑥ 슬프거나 짜증이 많이 납니까?
⑦ 발기력이 감소했습니까?
⑧ 조금만 운동을 해도 쉽게 지칩니까?
⑨ 저녁 식사 후 졸음이 잦습니까?
⑩ 업무 능력이 감소했습니까?

남성 갱년기 증상에 좋은 운동
중년 이후 남성들은 팔다리가 가늘어지면서 근육이 급속도로 감소하게 된다. 30~40세를 기준으로 근육량이 매년 1%, 근육의 강도는 매년 1.5%씩 감소하고 골밀도도 떨어진다.

근육은 우리 몸의 건강을 떠받드는 주춧돌이나 다름없는데 근육이 부실하게 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고 당뇨병의 위험이 커진다. 또한 하체근육은 심장기능과 직결되어 있어서 고혈압, 고지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무리한 근육운동을 하게 되면 꾸준한 운동습관을 만드는 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으니 일상에서 쉽고 꾸준히 할 수 있는 근력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번에 남성 갱년기 증상에 좋은 운동으로 기마진동자세를 소개한다. 기마진동자세는 하체근육량을 늘리고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을 증가한다.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이 나이가 들수록 연14.4%씩 감소되는데,  40대부터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여성화되고 각종 신체 기능이 저하된다. 진동과 기마자세만으로도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성호르몬을 억제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억제한다는 논문이 발표된 바가 있다. ▷경희대학교 백윤일, 선우섭 연구논문 / 2007 운동영양학회지 게재

[사진 및 수련법=단월드 제공]
[사진 및 수련법=단월드 제공]

기마진동자세의 방법은 간단하다. 
① 다리를 어깨너비보다 조금 넓게 벌리고 하리를 편다. 이때 괄약근에 힘을 주면서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② 기마자세가 안정되면 상하반동을 주며 움직인다.
③ 효과를 더욱 증진하기 위해 까치발자세와 상체자세의 변화를 별도로 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