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라이프, 녹색건축이란?
그린라이프, 녹색건축이란?
  • 김경아 기자
  • abzeus@nate.com
  • 승인 2018.10.16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녹색건축 한마당', 17일부터 서울 코엑스서 개막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국가건축정책위원회(위원장 승효상)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감정원 등이 주관하는 '2018 녹색건축 한마당'이 10월 17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녹색건축이란, 자원 절약과 자연환경을 보존하면서 주거환경도 쾌적하게 하기 위해 건물을 짓고 철거하는 모든 과정에서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계획된 건축물을 말한다.

올해로 8회를 맞는 녹색건축한마당은 '녹색재생 Live green, Save green'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녹색건축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 및 국내외 기술ㆍ정책 공유를 위해 토론회ㆍ세미나 및 체험ㆍ전시 등이 어우러지는 공감·소통의 장으로 마련하였다.

국토교통부와 국가건축정책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8 녹색건축 한마당」이 10월 17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미지=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와 국가건축정책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8 녹색건축 한마당」이 10월 17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미지=국토교통부]

10월 17일 오전 개막식으로 공식행사가 시작되며 행사기간 중 녹색건축대전ㆍ한국건축산업대전도 동시에 진행된다. 공식행사에서는 국제적으로 저명한 말레이시아 생태건축가 켄양(Ken Yeang)의 기조연설을 통해 녹색건축의 미학적, 기능적 통합을 실현한 설계작품 소개와 함께 녹색건축에 대한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녹색건축ㆍ한국건축산업대전ㆍ그린리모델링 유공자에 대한 표창장 수여와 함께 녹색건축대전ㆍ그린리모델링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작에 대한 시상을 한다. 

10월 17일 오후에는 '그린라이프를 위한 녹색건축과 녹색부동산'을 주제로 한 주제포럼과 함께 정책토론회가 개최된다. 녹색부동산의 지속가능성 및 도시재생형 에너지 자립마을 사례 등 공공ㆍ학계 및 시민을 대상으로 녹색건축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10월 18일에 진행되는 녹색건축·제로에너지건축ㆍ도시재생에 대한 세미나 및 제로에너지빌딩 관련 포럼 등을 통해 녹색건축 정책 및 기술 등에 대한 최신정보, 미국ㆍ호주 등 해외선진 사례, 정책 및 제도 개선방안 등을 공유할 계획이다.

행사기간(10월 17일~20일) 동안 상시 개관하는 코엑스 1층 전시관(B1홀)에서는 녹색건축대전 및 그린리모델링 공모전 수상작이 전시된다. 또한, 녹색건축 종합포털 ‘그린투게더’를 활용한 우리집 에너지 사용량 확인, 건축교구를 이용한 건물에너지 실습, 실물크기의 제로에너지빌딩 체험, 건물에너지 관련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체험 등 다양한 체험활동과 학습할동을 마련하여 청소년과 일반인 관람객들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어렵게만 느껴지던 녹색건축을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체험ㆍ참여 프로그램을 많이 준비하였으니 편하게 오셔서 함께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1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