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삶의 좌절과 실패경험을 함께 나누고 재창업과 재도전을 지원하는 ‘2018 실패박람회’가 14일부터 16일까지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된다. 행정안전부, 중소벤처기업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박람회는 14일 오후 2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정책토론, 재도전 지원, 문화공연과 전시·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개인 취향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불확실한 미래의 새로운 동력-실패의 전환’을 주제로 열리는 실패문화 컨퍼런스에서 ‘실패학’의 대가 이이노켄지의 특강과 더불어 생물학으로 보는 인간의 실패와 도전(최재천 前 생태원 원장), 성공의 아이콘, 세종대왕의 조세개혁 정책 실패 사례 등 명강연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전국에서 뽑은 100명이 모여 우리사회 ‘실패’를 토론하는 ‘백명토론’과 이정렬 변호사, 홍현주 교수 등 법률·심리학 전문가와 함께 현직 형사와 비행청소년 출신 사회적기업가가 모여 청소년 문제의 진단과 해법을 모색해보는 ‘정책살롱’을 즐길 수 있다.

연금술, 천동설과 같이 당대의 ‘진리’였던 가짜과학이 후대 과학 발전에 밑거름이었다는 발상의 전환 ‘과학의 실패 특별전’(과천과학관 주관), 플라스틱에 시름하는 지구를 주제로 한 ‘Planet or Plastic’ 사진전(내셔널지오그래픽 주관), 손기정에 가려진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의 남승룡 동메달리스트 등 ‘1등에 가려진 주역전’과 같이 재미있으면서 의미깊은 전시도 볼 수 있다.

사진을 통해 홈리스에게 꿈과 희망을 키워주는 스타 사진작가 조세현의 ‘희망프레임’, 실패를 감수할 수 있도록 사회안전망이 있어야 한다는 손아람 작가의 ‘성공은 실패의 할머니’, 국내 최초 회생파산 전문법원인 서울회생법원과 기업 회생을 통해 재기하는 사람들이 함께 이야기하는 콘서트와 즉석공연(버스킹)을 들을 수 있다.

대륙의 남자로 거듭난 황치열, 더 유닛의 프로젝트 그룹 UNB와 함께 하는 ‘#청춘해콘서트’는 가을밤의 광화문광장을 청춘의 응원으로 가득차게 만들 예정이다.

한편, 이번 박람회에서는 재도전기업인,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에 대한 현장상담과 함께 혁신 재창업 경험 공유도 병행한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재도전 기업인 마당’에서는 법률, 세무, 회계 등 분야별 전문상담 및 지원시책 상담과 혁신적 실패사례 공모심사,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 선정평가 등이 진행된다.
그밖에도 경력단절여성의 취업과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여성새로일하기 부스, 자활기업·자활근로·희망키움통장과 같이 자립을 상담해주고 지원하는 부스 등이 준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