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2018년도 청년 ‘기술이전 전담인력(Technology Licensing Officer, 이하 TLO)’ 육성사업에 67개 대학을 선정해 향후 4,000여 명의 이공계 청년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한다. TLO는 대학이나 연구소들이 보유한 기술의 특허를 기업에 팔아 수익을 올리는 직업으로 대학이나 연구소들의 연구 결과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외부 기업들이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 마케팅을 지원한다. 

'청년 TLO 육성사업'은 대학 졸업 이후, 대학 산학협력단에서 기술이전 전담인력으로 근무하면서 취업 또는 창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2018 일자리 추경을 통해 마련된 신규 사업이다.

지난 7월 31일까지 진행된 모집공고를 통해 선정된 67개 대학은 미취업 이공계 학‧석사 졸업생을 6개월 동안 ‘청년 TLO(산학협력단 연구원 신분)’로 채용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대학 보유기술의 민간 이전을 위한 기술소개서 작성, 수요 기업 발굴, 기술 설명회 개최 등 기술마케팅 활동, 실험실 연구자 협력, 과학기술시반 창업 등을 수행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청년 TLO 육성사업은 대학의 실험실 기술에 관한 지식과 업무경험을 쌓고, 기술 수요 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여 취업 또는 창업을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청년 TLO 육성사업은 대학의 실험실 기술에 관한 지식과 업무경험을 쌓고, 기술 수요 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여 취업 또는 창업을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를 통해 재학 중 창업을 준비하던 학생들은 졸업 이후에도 창업활동을 이어 나갈 수 있게 되었다. 과기정통부는 정부 연구개발(R&D)을 통한 성과물로 대학이 특허 등의 형태로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협력 기업 등에 이전하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대학 보유 우수 기술 사업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청년 TLO는 대학의 실험실 기술에 대한 지식과 업무경험을 쌓고, 기술 수요 기업에 관한 이해를 높여 취업 또는 창업을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업 수행 대학은 여러 유관 부서와 연계해 학교 별로 여건에 맞추어 다양한 추진전략을 수립하여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기술사업화 필수교육과 실무교육에 해당하는 공통 기본교육을 운영해 기술 사업화를 위한 기본 업무역량을 갖추게 할 계획이다. 실험실 창업과 취업의 이원화 된 과정 운영으로 전공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이공계 청년의 일자리 창출을 촉진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청년 TLO 육성 사업을 통해 대학을 졸업한 미취업 이공계 청년이 안정적으로 자신의 일자리를 찾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 과학기술 기반의 실험실 일자리, 서비스 일자리 등 고급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 발굴 및 추진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