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30년에 우리나라 고도비만인구가 현재의 5.3%에서 9%로 2배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으며, 국가 차원의 비만관리 대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25일에 개최된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에서 보건복지부와 교육부 등 9개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마련한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2018~2022)'을 확정지었다.

우리나라의 비만 관련 사회경제적 손실은 2006년에 4조 8천억 원에서 2015년에는 9조 2천억 원으로 최근 10년간 약 2배가 증가하였다. 특히 남자 아동·청소년의 비만율은 26%로 OECD 평균인 25.6%보다 높으며, 우리나라는 당뇨병, 고콜레스테롤혈증, 고혈압 유병률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비만으로 인한 건강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세계보건기구(WHO)도 비만을 질병으로 분류하고 암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제시했다.

                                      
                                     *OECD 주요국가의 성인 비만율

                                     (출처: OECD Health at a Glance 2017, OECD (2017)

이에 정부는 영양, 식생활, 신체활동 등 분야별 정책연계를 통해 범정부 차원의 선제적이고 종합적인 비만 예방 및 관리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을 통해 41.5%로 추정되는 2022년 비만율을 2016년 수준인 34.8%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①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 강화 및 건강한 식품 소비 유도, ② 신체활동 활성화 및 건강 친화적 환경 조성, ③ 고도 비만자 적극 치료 및 비만관리 지원 강화, ④ 대국민 인식개선 및 과학적 기반 구축 등 4개 전략을 추진한다.

올바른 식습관 형성과 건강한 식품 소비 유도를 위해서 사회적으로 모유 수유를 확산하고,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표준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신체활동과 바른 식생활 교육을 강화한다. 그리고 아동과 청소년의 학교스포츠클럽 등 체육활동을 강화하며, 음주행태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폭식 조장 미디어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성인과 노인 대상으로는 '전 국민 대상 건강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하고, (가칭) '건강친화기업 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직장 내 신체활동 및 건강식생활을 독려하며, 지자체 차원에서 ’건강도시 활성화‘를 추진하고,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를 설립하여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별히 고도 비만자에 대해서는 현재 일부 보건소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비만운동클리닉'을 표준화하여 전국 보건소로 2022년까지 확대하며, 고도비만수술에 대해서는 의료보험을 적용한다. 그리고 10월 11일을 '비만 예방의 날'로 정하고,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 산하에 '영양비만전문위원회'를 확대하여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조정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차관은 이번 비만관리 종합대책이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한 종합대책이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며, “비만은 발병 이전에 예방․관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혼밥·혼술 문화가 유행하고 아동․청소년층 중심으로 서구식 식생활이 만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대책을 마련하였고, 차질 없이 추진하여 건강하고, 실질적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