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7월 2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제2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2010년에 제1차 기본계획(2010-2019)을 처음 수립한 이후 수정계획(’15-‘19)을 거쳐 현재 전국 마리나항만 예정구역 58개소와 마리나항만구역 7개소를 지정하는 등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마리나항만 개발을 위한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이번 2차 기본계획에는 지난 1차 기본계획 등에 대한 평가를 통해 국내외 해양레저·관광 트렌드 변화에 따른 마리나 이용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마리나 정책 방향을 담을 예정이다. 특히, 기존의 인프라 설치 중심에서 벗어나 마리나 정비업 신설, 내수면 마리나 도입 등 해양관광 진흥을 위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정책 방안도 포함시킬 예정이다.

이를 위해, 먼저 전국 마리나 현황과 기초통계 자료에 근거한 마리나항만 중장기 수요를 추정하고, 이에 따라 마리나항만 예정구역을 지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 마리나산업 육성 방안 ▲ 해양레저문화 저변 확대 방안 ▲ 마리나항만 경쟁력 및 정책기반(관계 법령 정비, 통계기반 구축) 강화 방안 등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착수 보고회 이후 정책연구 결과와 관련 업계, 학계, 지자체 등의 의견 수렴 및 관계기관 협의 등을 바탕으로 2019년 하반기까지 중장기 마리나항만 정책 비전과 목표를 담은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2020년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