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문화연구원(원장 김세화)은 7월 15일부터 8월 8일까지 명상기간으로 정하고, ‘2018(단기 4351) 지구시민 선도명상축제'를 개최한다. 올해 2018(단기 4351)지구시민 선도명상축제는 전라북도 전주 오펠리스 웨딩홀과 모악산 일대, 전북도립미술관, 선도문화연구원, 일지브레인아트갤러리 등지에서 열린다.

“생활 속의 명상으로 건강한 삶, 행복한 가정, 좋은 나라, 평화로운 지구촌을 창조하는 지구시민들의 축제!”라는 주제로 한 이번 축제는 7월 15일에 일지 브레인아트갤러리에서 열리는 개막식으로 시작된다. 개막식은  지구인의 노래 제창, 지구시민 선언문 다같이 선언하기 등의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하나뿐인 지구를 보호하자는 뜻으로 지구 모양의 큰 공을 다같이 머리 위에서 굴리는 퍼포먼스를 할 예정이다.

2018지구시민선도문화명상축제가 7월 15일부터 8월 8일까지 전라북도 모악산 일대에서 열린다. 지난해 열린 지구시민 선도문화명상 축제 참가자들이 걷기 명상을 하고 있다. [사진=선도문화연구원]
2018지구시민 선도명상축제가 7월 15일부터 8월 8일까지 전라북도 모악산 일대에서 열린다. 지난해 열린 지구시민 선도명상 축제 참가자들이 걷기 명상을 하고 있다. [사진=선도문화연구원]

개막식 이후 주요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알고 계시나요? - 선도문화 국민강좌 ▲브레인아트 전시회 ▲ 브레인아트 작가와의 만남 ▲뇌, 명상, 나라사랑 지구사랑 백일장 및 사생대회 ▲행복가정 선도명상 한마당 ▲지구정화운동 ▲생활명상 홍익사랑 경로잔치 등이 열리며, 축제기간에 모악산을 찾은 사람이면 누구나 페이스페인팅, 기초 선도명상 체험 등 다양한 체험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선도문화 국민강좌는 7월 21일 심백강 박사의 ‘한민족의 위대한 정신과 고조선의 찬란한 역사’, 7월 28일에는 김동환 국학연구소 연구위원의 ‘한국 근대사 속의 선도문화 - 국조단군의 홍익정신과 홍암 나철의 국망도존’을 주제로 일지 브레인아트 갤러리에서 개최된다.

'행복가정 선도명상 한마당'은 8월 4일(토)에 전주 오펠리스 웨딩홀에서 기념식을 하고, 모악산 일대와 전북도립미술관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숲 명상 ▲지구와 하나 되는 명상 ▲ 쉽고 재미있는 여러 가지 명상 체험 등 청명한 자연 속에서 몸과 마음을 이완하고 정화하는 다양한 명상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브레인아트 전시회는 선도문화연구원 전시장에 7월 21일부터 8월 8일까지 열리며, 호연 웹툰 작가의 작품 등이 전시된다.

'행복가정 선도명상 한마당'은 8월 4일에 전주 오펠리스 웨딩홀에서 기념식을 하고, 모악산 일대와 전북도립미술관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숲 명상, 지구와 하나 되는 명상 ▲ 쉽고 재미있는 여러 가지 명상 체험 등 다양한 명상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선도명상축제에서 벤자민인성영재학교 학생들이 공연을 하고 있다. [사진=선도문화연구원]
'행복가정 선도명상 한마당'은 8월 4일에 전주 오펠리스 웨딩홀에서 기념식을 하고, 모악산 일대와 전북도립미술관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숲 명상, 지구와 하나 되는 명상 ▲ 쉽고 재미있는 여러 가지 명상 체험 등 다양한 명상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선도명상축제에서 벤자민인성영재학교 학생들이 공연을 하고 있다. [사진=선도문화연구원]

7월 29일에는 ‘명상, 뇌, 나라사랑 지구사랑’을 주제로 백일장과 사생대회도 열린다.

선도문화연구원은 또 7월 22일에는 ‘명상으로 마음을 맑게, 실천으로 우리 지구를 깨끗이’ 라는 주제로 지구정화운동 행사를 모악산 일대에서 하고 24일에는 ‘어르신! 명상으로 무병장수하세요’라는 주제로 생활명상 홍익사랑 경로잔치를 개최한다.

선도문화연구원 이문창 사무총장은 “선도문화는 천지인 정신과 홍익철학을 바탕으로 건강, 행복, 평화를 실현하는 문화이다”며 “많은 사람이 축제에 와서 명상과 힐링을 체험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고 행복하고 평화로운 가정과 사회를 만들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선도명상축제는 전라북도, 완주군,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주MBC, (사)국학원, (사)대한국학기공협회, (사)지구시민운동연합 등이 후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