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시장 박원순)가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로부터 세계에서 인구 규모로 가장 큰 공정무역도시로 인증받았다. 영국 런던 (870만 명), 프랑스 파리(220만 명) 등 각 나라의 수도인 대도시가 공정무역도시로 인증을 받은 선례가 있지만, 인구 1천만 명이 넘는 대도시로서는 세계 최초라서 그 의미가 크다. 현재 공정무역도시로 인증받은 도시는 2018년 1월 기준으로 32개국 2,040개 도시이며, 대부분 인구 50만 명의 중소도시이다.

지난 7일(토) ‘공정무역도시 서울 인증’기념행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공정무역도시 서울 인증서’ 를 받았다. [사진=서울시]
지난 7일(토) ‘공정무역도시 서울 인증’기념행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공정무역도시 서울 인증서’ 를 받았다. [사진=서울시]

지난 7일(토)에는 ‘공정무역도시 서울 인증’기념행사에서 ‘공정무역도시 서울 인증서’ 전달식이 열렸고, 공정무역마을운동의 창시자인 ‘브루스 크라우더’가 ‘세계 최초의 공정무역 마을 가스탕’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했다. 타데우스 마쿨스키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 위원 등이 참가해 국내외 공정무역의 현주소와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공정무역포럼’도 개최했다.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는 지역 의회의 지지, 지역매장에서 공정무역 제품의 구입용이, 지역 커뮤니티 내 사용, 홍보, 공정무역위원회 구성 등 총 5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공정무역도시’로 인증을 해 주고 있다.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는 각 국가별 위원회를 두고 있으며, 국가별 위원회는 지역 실정에 맞는 기준을 세우고 평가해 공정무역도시를 인증하고 있다.

서울시는 2012년에 ‘공정무역도시 수도 서울’을 선언한 이래, 공정무역 지원결의안과 조례를 의결하고, 인구 2만 5천 명 당 1개에 해당하는 약 400개의 공정무역 판매처를 확보했다. 또 지역 일터와 생활공간 내 공정무역공동체를 선언하고, 공정무역 캠페인‧홍보‧교육에 70만 명이 참석했으며, 공정무역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하는 등 위원회가 정한 5개 기준을 모두 충족하였다.

'공정무역도시 서울 인증서'와 인증현판. [사진=서울시].
'공정무역도시 서울 인증서'와 인증현판. [사진=서울시].

 

서울 시내 공정무역 단체의 제품판매 매출액은 2012년 101억 원에서 2016년 463억 원으로 4배 이상 높아졌으며, 공정무역 단체수도 2012년 9개에서 2016년 27개로 3배가량 증가했다. 네팔, 페루, 필리핀 등 생산현지지원금도 2012년 7억 6천만 원에서 2016년 34억 7천만 원으로 증가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가난한 나라에서 한 세대 만에 무역 대국으로 성장한 서울이 세계 최대 인구 규모의 공정무역도시로 인정받게 된 것은 상징적 의미이자 기회”라며 “윤리적 소비에 대한 시민 인식을 더욱 제고하여 서울시가 세계 공정무역의 수도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