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연구개발특구(이하 특구)에 소재한 공공기술사업화 기업에 중점 투자하는 ‘(가칭)제2차 일자리창출투자펀드(3차-3호 연구개발특구)’가 조성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하 특구재단)은 이번 펀드 조성으로 지난 2006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특구펀드를 보다 확대‧강화하기로 했다.

특구펀드는 특구를 중심으로 해당 지역과 권역에 소재한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는 기술금융이다. 특구내 공공기술사업화 기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재원조달, 데스밸리 극복 등을 지원하며, 일자리 창출 확대를 목표로 한다.

제2차 일자리창출투자펀드는 지난해 12월 운용사 선정 후 출자자 모집(모태펀드, 관련 지자체) 등을 진행했으며, 올해 7월부터 70억원 규모로 시작하여 ’21년까지 총 700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번 펀드는 700억 원으로 결성 이후 추가 증액 또는 출자자의 추가 참여를 통해 1,000억 원까지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펀드의 주요 투자 대상은 특구에 소재하거나 특구를 중심으로 공공기술사업화의 시현 또는 예정인 기업이다.
 
결성액의 60% 이상을 특구 권역(지자체 단위) 기업에 투자하고, 해당 금액의 50% 이상을 특구 소재 기업에게 우선 투자한다. 또한, 출자한 지자체 지역 내 기업을 대상으로 지자체별 출자금의 2배 이상을 해당 지역 소재 기업에 투자한다. 특히, 특구내 기업은 상당수가 중소‧벤처‧중견기업으로 후속투자 성격임을 감안하여 기업당 10~50억원 규모를 투자한다.

과기정통부는 특구펀드의 적정규모로의 양적 확대ㆍ내실 있는 질적 제고를 위해 ‘(가칭)3차-4호 특구펀드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