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5일(금) 오전 10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태권도 4개 단체(대한태권도협회, 국기원, 세계태권도연맹, 태권도진흥재단)와 함께, ‘태권도 미래 발전전략과 정책과제’를 공식 발표했다.

우리나라 태권도는 지난 50여 년간 국내와 국외에서 괄목할 만한 양적 성장을 이루었고,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선정되었음에도, 아동 위주의 도장시스템으로 인해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수련생 확보가 어렵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반이 취약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또 태권도의 올림픽 종목 경쟁력이 도전을 받는 상황에서 태권도 모국으로서 위상 정립과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아울러 태권도계의 신뢰성을 회복할 수 있는 태권도 단체들의 투명성과 대표성,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는 현장과 대중적인 의견이 있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대한태권도협회, 국기원, 세계태권도연맹, 태권도진흥재단과 함께, 1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태권도 미래 발전전략과 정책과제’를 공식 발표했다. 사진은 태권도 시범 장면.  [사진=김경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대한태권도협회, 국기원, 세계태권도연맹, 태권도진흥재단과 함께, 1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태권도 미래 발전전략과 정책과제’를 공식 발표했다. 사진은 태권도 시범 장면. [사진=김경아 기자]

문체부는 문재인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된 ‘태권도의 문화 콘텐츠화’를 추진하기 위해 작년 7월부터 실무팀을 구성하여 태권도계의 현황을 분석하고 콘텐츠를 발굴했다. 또 관련 단체, 학계, 언론계 및 전문가로 구성된 ‘태권도 문화 콘텐츠화 추진 특별전담팀(TF)’으로 태권도가 나가야 할 정책 방향과 주요 과제들을 선정했다.

이후 태권도 수련생과 학부모, 태권도학과 전공생 및 선수, 태권도 도장 운영자와 지도자, 태권도 산업 관계자 등과의 공청회, 세미나, 간담회 등을 통해 현장 의견을 반영해 ‘태권도 미래 발전전략과 정책과제’를 확정하게 되었다.

이번에 발표된 발전전략과 정책과제에는 태권도의 재도약과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태권도계의 현안과 과제를 담은 10대 문화콘텐츠를 정책과제로 발굴하여 2022년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발전전략과 정책과제’는 태권도에 스포츠 종목을 넘어 문화의 옷을 입혀 국민이 모두 즐기고 참여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태권도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방안 마련에 중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책목표로 ‘태권도로 열어가는 건강한 세상, 행복한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첫째, 태권도 저변 확대, 둘째, 태권도 산업생태계 조성, 셋째, 태권도의 위상과 정체성 확립, 넷째, 태권도 글로벌 리더십 강화, 다섯째, 태권도 지원체계 혁신을 정했다.

정책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5대 추진전략으로 평생 즐기는 태권도, 지속 성장하는 태권도, 자랑스러운 태권도, 세계와 함께하는 태권도, 신뢰받는 태권도를 제시하고 10개의 핵심 정책과제를 마련했다.

앞으로 문체부는 ‘태권도 미래 발전전략과 정책과제’를 태권도 환경 변화에 맞게 보완해 가면서 태권도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실행할 계획이며, 예산이 수반되는 사안과 부처 협력이 필요한 사업은 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의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도종환 장관은 “그동안 태권도 발전을 위한 많은 논의와 계획들이 수립되었지만, 실행으로까지는 이어지지 못했다.”라며, “이번에 마련한 정책들이 실행력을 담보할 수 있도록 태권도 단체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세부 내용들을 차질 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단태권도협회 임병열 이사는 이러한 정부의 정책발표를 환영하면서, “태권도의 신뢰회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국기(國技)로서 정신적 위상을 바로 세우는 것이다. 국기로서 태권도는 한민족의 정신인 홍익정신을 가져야 한다. 태권도의 정신회복은 태권도 단체의 책임성과 세계 속의 태권도의 위상과도 바로 직결된다.”라고 강조하며, “단태권도는 지난 15년 동안 아동과 청소년, 성인 남성과 여성, 노년층까지 모두 즐길 수 있도록 우리 민족 고유의 선도문화를 결합한 태권도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하여 국민건강과 행복증진을 위해 노력해 왔다. 정부는 이러한 현장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라고 의견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