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건강한 지구를 위한 미세먼지 줄이기 걷기 캠페인 ‘지구시민 페스티벌’이 5월 16일 저녁 7시부터 대구 수성유원지 상화동산에서 대구지역 지구시민 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대하게 열렸다.

지구시민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지구시민운동연합 대구지부(공동대표 김은경, 이소미)가 주관한 이날 ‘지구시민페스티벌’은 지구시민활동 소개, 장학금 수여, 지구시민선언문 낭독, 지구기공 시범 및 체험, 수성유원지 둘레길 걷기 등이 진행됐다.

지구시민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지구시민운동연합 대구지부가 주관한  ‘지구시민페스티벌’은 지구시민선언문 낭독, 지구기공 체험 등으로 진행됐다.  [사진=지구시민운동연합 대구지부]
지구시민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지구시민운동연합 대구지부가 주관한 ‘지구시민페스티벌’은 지구시민선언문 낭독, 지구기공 체험 등으로 진행됐다. [사진=지구시민운동연합 대구지부]

참석자들은 영상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시작하여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지구시민운동의 발자취와 지구시민운동연합 대구지부의 활동내용을 함께 살펴보고 지구시민운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다시 새겼다. 지구시민은 국가와 민족, 종교와 이념을 초월하여 모든 인간과 자연을 사랑하고, 널리 세상을 이롭게 만드는 홍익의 가치를 실천하는 사람이다.

또 “나는 나의 존재가치를 찾고, 인성을 회복한 사람으로서, 모든 인간과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는 지구시민입니다.”로 시작되는 지구시민선언문을 통해 지구시민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고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과 평화로운 공동체 실현에 기여하는 지구시민이 될 것을 다짐했다.

지구시민운동연합 대구지부는 지구시민운동연합 회원 자녀 입석중학교 진효정, 침산중학교 장진아, 경산여자중학교 윤혜은 학생에게 장학금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지구시민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지구시민운동연합 대구지부가 주관한 이날 ‘지구시민페스티벌’은 지구시민활동 소개, 장학금 수여, 지구시민선언문 낭독, 지구기공 시범 및 체험 등으로 진행됐다. [사진=지구시민운동연합 대구지부]
지구시민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지구시민운동연합 대구지부가 주관한 이날 ‘지구시민페스티벌’은 지구시민활동 소개, 장학금 수여, 지구시민선언문 낭독, 지구기공 시범 및 체험 등으로 진행됐다. [사진=지구시민운동연합 대구지부]

이 지구시민 페스티벌에는 자유한국당 권영진 대구시장 후보, 김대권 수성구청장 후보, 민주당 신효철 대구동구의원 후보, 박정권 수성구의원 후보, 대구국학기공협회 전영기 회장, 대구뇌교육협회 이서영 협회장, 대구국학운동시민연합 이용수 대표, 선도문화진흥회 대구경북지부 윤혜주 이사 등이 참석했다.

댄스, 노래, 풍류기공 등으로 시종 흥겹게 진행된 가운데, 지구시민 페스티벌 참석자들은 상상 속에서 지구를 느끼기를 통해 지구와 하나 되는 체험을 하고 환경오염으로부터 신음하는 지구를 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기도 했다.

대구 달성구 화원에서 온 배정호 씨는 “지구 느끼기를 하면서 지구를 가슴으로 안아보고 뇌로 느껴보면서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이 생겼고, 지구를 위해 내가 해야 할 일들이 떠올랐다. 지구사랑 실천하기를 더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수성유원지 상화동산에서 16일 열린 지구시민 페스티벌에서 참가자들이 풍류기공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지구시민운동연합 대구지부]
대구 수성유원지 상화동산에서 16일 열린 지구시민 페스티벌에서 참가자들이 풍류기공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지구시민운동연합 대구지부]

 

대구 범어동 이봉연 씨는 “지구인으로서 지구를 지키는 일은 의외로 간단하다. 일회용품 안 쓰기, 장바구니 사용하기, Em비누 사용하기 등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면 된다. 나부터 실천하겠다”라고 말했다.

대구 범물동 이현주 씨는 “지구인이라는 공통점은 어떤 기준도 조건도 필요 없다는 게 느껴졌다. 함께 같은 공기, 바람, 자연을 느끼는 순간이 너무 좋았다. 이 자연의 느낌을 오랫동안 더 많은 생명체와 나누려면 지구를 소중히 여기고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꼈다. 지구사랑실천문을 꼭 실천하리라 스스로 약속했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또 수성유원지 둘레길을 걸으며 건강한 지구를 위해 미세먼지 줄이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로 했다.

2018건강한 지구를 위한 미세먼지 줄이기 걷기 캠페인 지구시민 페스티벌은 대구광역시, 대구교육청, 한국수자원공사, 대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이 후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