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현준 홍익대 교수의 '건축 인문학' 강연이 세 차례 열린다.
 교보문고(대표 이한우)와 대산문화재단, 교보생명은 2018년도 <교보인문학석강> 첫 번째 강연으로 유현준 교수를 초청해 4월 5일, 12일, 19일 오후 7시 30분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 23층 교보컨벤션홀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유현준 교수는 ‘건축 인문학’을 주제로  ▲1회(4월 5일)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에서는 우리가 사는 도시의 태생과 역사를 살펴보고 도시공간 속에 숨겨있는 인문학적인 의미를,  ▲2회(4월 12일) <동서양 건축의 흐름과 하이브리드 모더니즘>에서는 근대 건축물과 동아시아 전통 건축물의 공간적 유사성을 찾아보고 두 문화의 특성을 관찰하면서 모더니즘 건축의 유전적 계보를 살펴본다. 

유현준 홍익대 교수.
유현준 홍익대 교수.

 

또한, ▲3회(4월 19일) <프리츠커상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현대건축의 흐름>에서는 건축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건축가들의 작품을 통해 이 시대 건축은 어디까지 발전을 했으며, 그 작품들의 디자인이 의미하는 현대사회의 특징을 살펴본다. 

 유현준 홍익대학교 교수는 연세대 건축공학과 학사, 매사추세츠 공과대학 대학원 건축설계 석사,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건축설계 석사 학위를 받았다. 유 교수는  2013 올해의 건축 BEST 7, 2013 김수근건축상 프리뷰상, CNN이 선정한 15 SEOUL’S ARCHITECTURAL WONDERS, 2010 건축문화공간대상 대통령상 등을 수상했다. KBS <명견만리>, tvN <어쩌다 어른>, <알쓸신잡2> 등 TV 방송에 출연하여 널리 알려졌다.

참가비 무료. 참가 신청은 인터넷교보문고 문화행사 페이지(http://goo.gl/HfzkRW) 또는 대산문화재단 홈페이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