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서관협회(회장 이상복)가 주관하는 ‘2017 특화 도서관 활성화 포럼’이 오는 12월 7일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 주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2017년도 특화도서관 시범사업의 경과보고와 운영 사례 발표, 주제 발표, 사업 설명 등으로 이루어지며, 문체부는 이번 포럼을 통해 지자체, 학계, 단체 등 도서관 현장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운영사례 발표로는 문체부가 지난 6월 ‘특화도서관 육성 시범사업’으로 지정한 파주가람도서관(음악 특화)과 마포평생학습관(미술·디자인 특화)이 발표를 한다. 이후 노영희 건국대학교 교수가 ‘특화서비스와 사서의 역량 강화’를 주제로 발표한다. 또한 문체부는 2018년 특화도서관 육성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지식정보가 넘쳐나는 환경에서의 도서관의 역할에 관한 이용자의 기대가 변하고 있다. 이에 특화도서관을 발굴하고 육성하면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포럼에 참가하길 희망하는 사람은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www.nl.go.kr)에서 12월 4일까지 참가 신청을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도서관협회(02-535-4450)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