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장수군 동촌리 고분군에서 가야 수장층의 무덤임을 알려주는 재갈 등의 마구류와 토기류 등의 다양한 유물이 출토됐다.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장수군(군수 최용득)과 (재)전주문화유산연구원(원장 유철)이 조사하고 있는 장수 동촌리 고분군에서 위와같은 유물이 발견되었다고 8일 밝혔다. 장수 동촌리 고분군은 백두대간의 서쪽에 자리한 가야계 고총고분군(高塚古墳群, 봉분 높이가 높은 고분군)으로 고분 80여 기가 자리하고 있다.

이번에 출토된 유물은 마구류와 각종 토기류로 4월부터 10월까지 발굴조사를 시행했던 30호분 주곽에서 마구류는 재갈, 발걸이, 말띠꾸미개, 말띠고리 등으로 다양했으며, 이중 재갈은 고령 지산동 44호분, 합천 M3호분 함안 도항리 22호분, 동래 복천동 23호분 등 경상도 지역의 주요 가야 수장층 무덤에서 출토된 바 있는 유물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 무덤의 주인공 역시 가야 수장층임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유물들”이라고 밝혔다.
 

▲ 가야 수장층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전북 장수 동촌리 고분에서 출토된 마구류와 철제 무기류. <사진=문화재청 제공>


또한, 목긴항아리, 목짧은 항아리, 그릇받침, 뚜껑 등의 토기류도 출토되었다. 출토된 토기들이 백제, 소가야, 대가야의 토기류와 혼재된 양상이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고분 축도 집단이 전라북도 지역에서 생활하면서 다른 지역과 교류해 온 사실과 문화 양상 등을 추정할 수 있는 근거.”라고 설명했다.

30호분은 봉분 규모가 남북 17.0m, 동서 20.0m, 잔존높이 2.5m 내외의 타원형 형태이다. 안에는 무덤 주인이 묻힌 돌널무덤 양식의 주곽 1기와 껴묻거리 등을 묻는 부곽2기가 배치되어 있다. 안에는 무덤 주인이 묻힌 돌널무덤 양식의 주곽 1기와 껴묻거리 등을 묻는 부곽 2기가 배치되어 있었다. 주곽은 당시의 지표면과 흙 표면을 고른 후 1m 내외의 높이로 흙을 쌓고 다시 되파기하여 쌓아 올렸다.

문화재청 관계자에 따르면 30호분은 고분 축조방법과 출토유물 등을 미뤄볼 때 6세기 전반경의 고분으로 추정하며, 고분의 구조와 성격 등을 알 수 있는 자료가 확인되어 장수지역의 가야 묘제 연구에 중요한 성과로 평가된다.

이번 발굴조사 성과는 오는 9일 오후 1시 발굴현장 설명회를 통해 일반에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