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국학기공인의 축제, 제5회 생활체육 국제국학기공대회가 21일 서울에서 막을 올려 이틀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Be Friends! 건강한 인류, 행복한 세상, 평화로운 지구를 위하여'를 슬로건으로 열린 이번 국제 대회는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일본, 중국, 영국 등 13개국에서 12,000여 명의 동호인이 참석해 국제대회로서 위상을 높였다. 

대한국학기공협회(회장 권기선)는 이날 오후 서울광장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종훈 대한체육회 명예대사(국제위원장),  국학기공 설립자인 이승헌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 전 세계 국학기공 동호인 등 1만2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회 개막식을 열었다.

▲ 전 세계 국학기공인의 축제, 제5회 생활체육 국제국학기공대회가 21일 서울에서 막을 올려 이틀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참가 선수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국학기공협회>

외빈으로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천정배, 송영길, 김선동, 오영훈 국회의원를 비롯하여 이상수 전 노동부 장관, 김장실 전 국회의원,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김선갑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  김동욱, 이정훈, 유광상, 오경환, 김경자 서울시의원, 박종길 대한체육회 경기력향상위원장,  손증철 대한체육회 생활체육본부장, 김용인 대한민국재향경우회 부회장, 이동준 서울시서대문구체육회장, 권원기 한문화학원 이사장,  장준봉 국학원 상임고문, 류희림 법조언론인클럽 회장, 백종원 월간 파워코리아 대표, 이동칠 연합뉴스 스포츠부 차장, 박인택 터치스카이 대표, 곽영철 변호사, 유용근 백범정신실천겨례연합 상임공동대표, 정완규 사단법인 청렴코리아 상임대표, 김은희 한국현대무용협회 사무국장 등이 참석하여 대회를 축하했다.

▲ 대한국학기공협회는 21일 13개국 12,0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서울광장에서 개막제를 개최했다. <사진=김민석 기자>

개막제는 신영일 아나운서의 사회로 대회 개막을 알리는 오프닝 영상과, 서울의 새벽을 힘차게 여는 풍류도 지구별예순단의 북공연으로 막을 열었다. 뒤를 이어 한국 단무도와 벤자민 갭이어 청년, 미국 국학기공 지도자로 구성된 한미연합 공연단이 하늘의 몸짓 '천부신공’으로 개막축하공연을 했다.

제5회 생활체육 국제국학기공대회 본 대회의 기수단, 대표단 입장,  대회기 전달식, 선수단 선서, 감사패 전달식이 진행되었다. 대한체육회는 국학기공 창시자인 이승헌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에게 생활체육 국학기공을 창시하고 널리 알려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세계화를 추진한 노력이 지대하여 감사패를 전달한다고 밝혔다.  

▲ 대한국학기공협회 권기선 회장이 21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제5회 국제국학기공대회에서 대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국학기공협회>

대한국학기공협회 권기선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우리는 원래 국가로, 인종으로, 종교로, 이념과 사상으로 나눠지기 이전에 모두 다 서로 사랑하고, 만나면 반가운 “친구들(Friends)”이었다"며 "그런 뜻에서 이번 대회의 주제를 우리모두 ‘친구가 되자 Be Friends!’라고 정했고 이 대회를 통해  따뜻하고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권 회장은 "앞으로 1억 명의 국학기공인을 양성하여 지구촌 인류의 건강과 행복, 평화를 선도해 나가는 전 세계인의 생활스포츠로 만들어갈 계획"이라며 "홍익의 아침을 열고, 지구시민운동으로 인류의 새로운 희망을 만들고 있는  국학기공 지도자와 동호인들과 함께 어디서나 홍익하겠다"고 덧붙였다.

▲ 제5회 국제국학기공대회 명예대회장인 이승헌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이 21일 개막제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국학기공협회>

 

대한체육회 이기흥 회장은 대한체육회 김종훈 국제위원장이 대독한 격려사를 통해 "작년에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이 통합되면서 국학기공이 대한체육회의 정회원 단체로 인정받은 후 국민의 건강증진뿐 아니라 생활체육인들의 화합과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어 앞으로 그 활약이 더욱 기대된다"며 "이번 국제대회가 전 세계 국학기공 선수와 동호인들의 우애와 화합을 도모하는 축제의 장이 되길 빌며, 앞으로 “국민의 친구, 세계인들의 친구”로 더욱 가깝게, 더욱 크게 성장, 발전하는 생활스포츠 국학기공이 되길 두 손 모아 기원한다"고 격려했다.

▲ 제5회 국제국학기공대회에 참가한 외국인 국학기공인들이 개막제에 참석하여 즐거워하고 있다. <사진=대한국학기공협회>

명예대회장인 이승헌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은 "국학기공은 건강하고 행복한 120세 시대를 제안한다"며 "120세를 스스로 선택하고 인간의 뇌와 몸이 가진 자연적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면 개인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고, 국가적으로는 의료 및 복지비용 부담을 줄여 진정한 복지국가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총장은 "국학기공은 인간사랑, 지구사랑을 실천하는 세계시민기공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며 "국학기공을 하면 자신의 몸과 친해지고, 자신과 친구가 되고, 다른 사람과 친구가 되고 누구라도 도와줄 수 있다. 나아가 국가와 인종과 종교를 초월해서 세상과 친구가 되고, 지구와 친구가 될 수 있다. 그래서 국학기공을 하면 절로 홍익정신이 생기고 21세기 홍익인간인 지구시민이 된다"고 말했다.

 

환영사를 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경쟁과 성공의 가치만으로는 더 이상 대한민국 국민은 건강할 수도 없고 행복할 수도 없다. 그래서 서울시의 슬로건은 “함께 서울”이다. 정파, 이념, 지역, 성별 이런 것으로 서로 나누지 말고 모두가 함께 하는 서울이 제가 가고자 하는 시정의 방향이다"며 " 바로 이러한 정신이 일지 이 승헌 총장과 여러분이 지켜오고 알려온 한민족의 철학인 “홍익정신‘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나와 민족과 인류를 위하여 건강과 행복과 평화를 위하여 국학기공은 100만 홍익인간, 120세 시대를 선포한다는 국학기공 비전선포를 했다.

▲ 제5회 국제국학기공대회 개막제에서 한국과 영국 연합팀이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국학기공협회>

사전행사로 열기가 달아오른 제5회 생활체육국학기공대회의 개막제가 열린 서울광장에는 세계 13개국에서 온 국학기공 선수와 동호인들로 가득 찼다. '120'이라는 글씨를 새긴 노란색 모자를 쓰고  노란색 힐링투게더를  손에 든 국학기공인들로 서울광장은 노란색 물결을 이루며 노란꽃화밭이 된 듯 꽃마당으로 바뀌었다. 한국과 영국 연합팀의 지구사랑기공, 가수 적우의 축하공연, 국학기공으로 학교폭력이 없는 학교가 된 대구농공중학교 국학기공팀 기공시범 등이 이어지면서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춤을 추워 노란 파도가 일렁이는 듯 했다.

▲ 국학기공으로 학교폭력이 없는 학교가 된 대구농공중학교 국학기공팀이 국학기공을 선보였다. <사진=대한국학기공협회>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 대회에는 개최국인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일본, 영국, 벨기에, 스페인, 이탈리아, 슬로바키아, 라트비아, 카타르, 레바논, 튀니지 등  13개국, 58개팀의 선수 1,500여명이 출전해 천부신공 등 국학기공 부문과 율려기공 등 창작부문에서 청소년부와 장년부, 전문부로 나눠 경기를 한다.  이날 예선전에 이어 22일에는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본선 대회와 폐막식이 열린다.

   한편, 이번 대회는 대한국학기공협회와 서울특별시체육회가 공동주최하고 대한국학기공협회와 서울시국학기공협회가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 서울특별시, 글로벌사이버대학교, 국학원 등이 후원한다.

대한국학기공협회는 우리 민족 고유의 심신건강 수련법인 국학기공을 1980년부터 국내외에 보급해왔고, 2016년 대한체육회 정회원단체로 인정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