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을 널리 활용하게 되는 시대에 인간은 무엇을 해야 할까. 답은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것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창의력 등이 중요하다고 교육전문가들은 말한다.

뇌교육에서는  남을 배려하고 포용할 수 있는 포용력, 쉽게 포기하지 않는 인내력,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책임감, 자기 주도적으로 도전하고 만들어내는 창의력, 목표를 이루기 위한 집중력을 가진 사람이 이 시대에 필요한 인재라고 말한다.

▲ 이현정 BR뇌교육 운영이사는 뇌교육의 목적은 아이들의 뇌 속에 담긴 무한한 가능성을 이끌어 내는 데 있다고 말한다. <사진=BR뇌교육>.

뇌교육은 성적과 경쟁 위주의 교육 패러다임을 인성의 가치 위주로 바꾸고, 이 시대가 원하는 존경받는 글로벌 리더를 키우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인재를 키우는 교육회사로 국제브레인HSP올림피아드를 12회째 후원하는 BR뇌교육의 이현정 운영이사를 만나 뇌교육에 관해 들었다.

- 뇌교육 운영이사로 언제부터 일하셨는지요? 뇌교육과 인연을 맺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요? 

 뇌교육을 하기 전에 학원강사로 일을 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성인 뇌교육을 접했다가 학습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소중한 가치를 일깨우는 뇌교육의 매력에 빠졌지요. 그래서 뇌교육 선생이 되고, 원장을 거쳐 지역의 국장으로 15년간 현장에서 학부모님과 아이들에게 뇌교육을 전하다가, 현재의 운영이사까지 오게 됐습니다.  BR뇌교육의 운영이사로 일한 지는  올해로 4년차입니다. 

- BR뇌교육은 어떤 회사인가요?

BR뇌교육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큰 비전을 가진 자기주도적 '인성영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1998년에 설립됐습니다. 뇌교육의 목적은 아이들의 뇌 속에 담긴 무한한 가능성을 이끌어 내는 데 있지요. 뇌교육에서 말하는 두뇌개발과 활용은 자신의 뇌에 있는 수많은 정보 중에서 자신과 세상을 위한 긍정적인 정보를 선택하고, 그 정보를 올바른 목적으로 쓰는 것을 말합니다. 뇌과학 기반의 콘텐츠로 아이의 내적 역량을 끌어올리고 목표를 이루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BR뇌교육입니다.

▲ 아이의 성장에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BR뇌교육 전국 지점에서 학부모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BR뇌교육 이현정 운영이사가 부모교육을 하고 있다. <사진=BR뇌교육>

- 뇌교육을 하는 학생들은 얼마나 되는지요?

 회사 설립 후 15만 여명의 아이들과 학부모가 뇌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했고, 현재 1만 여 명의 아이들과 학부모님들이 뇌교육과 함께합니다. 

- 뇌교육은 학과목을 직접 가르치지 않아 학생이나 학부모를 관심을 끌기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학부모가 살아온 시대와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는 전혀 다릅니다. 미래 세대에 필요한 역량은 기존과는 다른 방식의 교육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에 많은 학부모님가 동의합니다. 시대가 빠르게 변할수록 뇌교육에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죠.

 학습에 필요한 웬만한 정보는 이제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 어떤 철학과 가치관을 가지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생산해내는지가 핵심역량이 되었죠. 사람이 가진 가치관과 인성이 아주 중요한 시대가 된 겁니다. 이것은 지식교육만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반복된 체험이 필요하죠. 몸을 통한 자기관리 트레이닝, 긍정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정서 트레이닝, 인지적인 개발을 도와주는 몰입 트레이닝과 가치관 교육 등의 뇌교육 콘텐츠는 교육의 대안을 찾는 학부모들의 관심을 많이 끌고 있습니다.

- 뇌교육을 하는 학생들에게서는 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납니까?

 가장 먼저 나타나는 변화는 자신에 관한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자신감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고 자신의 생각을 당당히 표현하게 되기도 하죠. 몸에 집중하는 트레이닝을 통해 신체적인 건강은 물론 집중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받아요.

  하지만 이건 단편적인 변화입니다.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하면 하는 말이 달라지고, 말이 바뀌면 행동이 변화하게 되죠.

▲ 뇌교육은 신체를 활성화하고 정서를 조절할 수 있는 기본 프로그램부터 비전을 설정하고 이루는 몰입 트레이닝 심화과정, 비전과 꿈을 구체화하는 국내외캠프, 자기주도적 리더로 성장하는 일지영재 프로그램까지 성장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다. <사진=BR뇌교육>

자신의 소중한 가치를 깨달은 아이들은 옆의 친구도 소중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주변 사람들을 배려하는 아이로 성장하고, 자신과 주변이 모두 행복할 수 있는 꿈을 키우게 되죠. 뇌교육의 몰입 트레이닝과 브레인 명상은 아이들의 비전을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실현하는 좋은 수단이 됩니다.

- 뇌교육은 어떤 프로그램으로 되어 있는지요?

신체를 활성화하고 정서를 조절할 수 있는 기본 프로그램부터 비전을 설정하고 이루는 몰입 트레이닝 심화과정, 비전과 꿈을 구체화하는 국내외캠프, 자기주도적 리더로 성장하는 일지영재 프로그램까지 성장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뇌교육 프로그램은 한국뇌과학연구원과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대학교와 공동 연구개발한 뇌과학 기반의 콘텐츠를 토대로 합니다. 

- 뇌교육에서는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를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고 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떤 프로그램이 있습니까?

아이가 자신의 가치를 평가하고 행동하는 방식은 대부분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됩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부모 밑에서 건강한 아이가 자라기 마련이죠. 뇌교육을 통해 아이에게 변화가 일어났다고 하더라도, 아이를 코칭하는 감각이 없으면 변화를 공감하고 독려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의 성장도 더딜 수밖에 없습니다.

▲ 강의하는 BR뇌교육 이현정 운영이사. <사진=BR뇌교육>.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과 달리 뇌교육은 아이의 성장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부모님도 교육이 꼭 필요하죠. 그래서 BR뇌교육 전국 지점에서는 학부모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뇌교육의 기본 원리를 체험하는 ‘뇌교육 부모교실’, 뇌교육 원리와 체험을 통해 실질적으로 아이를 코칭해줄 수 있는 심화과정인 '뇌교육 지도사', 인간관계 속에서 형성된 자신의 관념과 피해의식을 돌아보고 힐링할 수 있는 '좋은 부모 힐링캠프'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 HSP 국제올림피아드도 후원하시지요?

국제브레인HSP 올림피아드가 처음 열린 2005년부터 올해로 12회째 후원하고 있습니다. 12회 대회는 오는 22일 천안에서 열리지요. 기존의 지식정보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두뇌활용과 계발에 중점을 둔 대회의 취지와 뇌교육의 목적이 잘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BR뇌교육의 학생들도 많은 수가 참가하고 있습니다.

- 뇌교육 선생님들은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지요?

 BR뇌교육 선생님 교육연수과정을 이수하고 정식 자격을 취득한 선생님에게 뇌교육 수업자격이 주어집니다. 민간자격증인 뇌교육지도사, 국가공인 자격증인 브레인트레이너를 취득한 사람들에게는 가산점을 줍니다. 아이들에게 가치있는 교육을 전달하고 싶은 열정적인 사람에게는 많은 가능성이 열려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