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4350년 개천절을 맞아 10월 3일 서울 종로구 사직단 단군성전에서 개천절 대제전이 열린다. 이날 대제전은 시민과 외국인 1,2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사단법인 현정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서울특별시, 종로구가  후원한다.

사단법인 현정회는 "개천의 의미는 곧 바로 고조선의 개국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환국을 이어받은 배달국  환웅께서 처음으로 하늘을 열고 신단수 아래로 내려와  세계최초로 인본주의 정착문화 시대를 여신 단군왕검께 우리나라 민족 정신, 역사, 전통문화의 근원인 천부인을 물려주시어, 홍익인간·이화세계 통치이념으로 고조선을 개국하여 대한민국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는 역사적 사실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 단기 4350년 개천절을 맞아 10월 3일 서울 종로구 사직단 단군성전에서 개천절 대제전이 열린다. <사진=현정회>

 개천절은 우리 겨레의 개국기념일로서 1949년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제정 공포할 때 양력
으로 정해졌고 개천절 대제전은 5000년 이상 전승되어 온 거국적인 제천의식이다.

 일제강점기 끊긴 맥을 이어  ‘개천절 대제전’은 1962년 종로구 사직(국가라는 의미)단에 일본조상을 정리하고  대한민국 최초의 공공건물로 단군성전을 지은 이래로 사단법인   현정회(이사장   이건봉)가 주관하며,  54년간 매년 10월 3일에 대제를 지내오고 있다.

개천절 제례는 아악이 은은하게 울려 퍼지는 가운데, 분향강신(제향의 시작을 고함), 초헌(첫 잔을 올림), 고축(국조의 은덕에 감사하는 축문을 올림), 아헌(두번째 잔을 올림), 종헌(세번째 잔을 올림), 사신례(조상을 배웅하는 의식), 음복례 (제향 참가자들이 역대 개국시조의 은덕을 기리고 감사하는 덕담을 하며 음식을 나눠먹음)의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행사는 식전 기념공연, 정세균 국회의장·도종환 문체부 장관·박원순 서울특별시장·
김영종 종로구청장 등의 축사가 있으며, 국민의례, 개식사, 제례의 순서로 진행된다.

제례 후에는 택견시연, 국제교류를 위한 펜칵실랏 시연과 참가자들의 인성교육 및 전통문화 체험행사(예절체험, 제례복 체험, 국궁체험 등)와 인문학 학술세미나가 열린다.

학술세미나에서는 송혜경 한국의 정신과 문화알리기회 상임이사가 '천문학과 홍익정신'을 주제로, 심백강 민족문화연구원 원장이 '고대사에서 찾아보는 개천절'을 주제로 발표를 한다. 또,우실하 한국항공대 교수는 '중국에 산재한 유적지와 고대사 재조명'을 주제로 발표할 에정이다.

 개전철 대제전은 5000년 넘게  이어져 내려오는 유구하고 찬란한  한민족의  전통문화와 예절이 깃들여 있는 조상 숭배와 효친 사상이  국민인성교육, 공동체의식 함양의 핵심이며  다문화, 다인종 시대에도 부합하는 세계평화와 인류공영이란 뜻에 공감하는 자리로 마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