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동골 명상칼럼] 명상은 한 우물 파기입니다
[천동골 명상칼럼] 명상은 한 우물 파기입니다
  • 오보화 객원칼럼리스트
  • k-spirit@naver.com
  • 승인 2017.08.28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만 번의 법칙’이라는 말이 한동안 유행하던 적이 있었습니다.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만 번을 반복할 때 경지에 이르게 된다는 말이었습니다. 매일 1시간씩 같은 것을 한다면 27년이나 걸리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피아노로 깨달음을 얻었다는 임동창씨는 피아노가 좋아서 치고 또 치고 끊임없이 피아노 앞에 앉아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피아노만 붙잡고 집중하다가 어느 날 치고 치다가 지쳐서 손가락 하나 들 수 없는 때가 되었는데, 갑자기 손가락이 저절로 드르륵 움직이는 체험을 하였다고 합니다. 피아노 하나에 매진하다가 드디어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 명상을 통해 본성에 이르는 것은 ‘한 우물 파기'이다. 생각을 바라보고, 원인이 되는 감정을 느끼고, 감정의 뿌리가 되는 관념을 알게 되는 단계에 이르고, 그 관념 너머에 본성을 찾아가기 위해 한 우물을 파는 노력이 필요하다.<사진=Pixabay 무료이미지>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깨달음의 경지에 이른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경지에 이른 분들을 사람들은 존경하고 존중합니다. 그것이 어떤 분야가 되었더라도 지식의 수준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각성과 깨달음의 단계에 이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의미 있고 매력적인 일입니다.

명상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명상은 쉽게 말하면 자기 성찰입니다. 일이나 인간관계, 삶의 많은 사건으로 인해 외부로 나가있던 마음을 자신의 내면으로 돌리고 자신을 바라보는 시간입니다.

자신을 성찰하다 보면 일어나는 감정과 기억이 보이고, 풀어야 할 어떤 이슈가 보입니다. 자신을 힘들게 하는 상처도 있을 수 있고, 무의식 속에 있던 정보가 알아지게도 됩니다. 이렇게 조금씩 자신을 알아가게 됩니다.

마음에서 가장 바깥에 있는 것은 생각이고, 생각의 원인이 되는 것은 감정입니다. 좋은 감정에서 긍정적인 생각이 일어나고, 나쁜 감정에서 부정적인 생각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감정의 뿌리가 되는 것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관념입니다. 관념은 깊은 무의식 속에서 우리의 삶을 조종합니다. 왜 그것이 좋고 싫은지 무의식 속에 판단을 하고 그 판단에 따라 좋고 나쁜 감정이 생기고 그 감정에 따라 생각이 만들어집니다.

자기 성찰을 통해 어떤 관념을 가지고 있는지 본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사실 누구나 하고 있기도 하고 노력하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어떤 관념이 왜 있는지도 모르고, 관념의 통제를 받는 삶을 살아갑니다.

명상을 통해 관념을 보는 것은 중요한 과정이지만 궁극의 목적이 아닙니다. 관념 너머에 있는 본성을 만나는 것이 명상의 목적입니다. 관념이 생기기 이전의 순수의식을 만나게 될 때가 마음의 실체를 보게 되는 깨달음의 순간입니다.

본성을 깨우치게 될 때 관념이 힘을 잃고 사라집니다. 관념을 목숨처럼 믿고 집착하던 마음이 눈 녹듯이 녹아지며 순수의식의 상태가 됩니다. 본성을 깨우치는 것을 통해 자신의 실체가 알아지고 관념으로부터 자유로워집니다. 이 상태가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평화로워지는 명상의 완성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명상을 통해 본성에 이르는 것은 ‘한 우물 파기’입니다. 생각을 바라보고, 원인이 되는 감정을 느끼고, 감정의 뿌리가 되는 관념을 알게 되는 단계에 이르고, 그 관념 너머에 본성을 찾아가기 위해 한 우물을 파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느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지식만이 아닌 깨달음이 필요한 것처럼 명상을 통해 자신의 본성을 만나는 깨달음에 이르는 것이 삶의 주인이고, 삶의 전문가가 되는 길입니다. 본성을 만나 건강, 행복, 평화가 가득한 주인의 삶을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 글. 오보화 운영실장 / 천동골 명상단식원 http://chundonggol.modoo.at/

*본 칼럼은 천동골명상단식원에서 진행하는 "비움명상(효소단식)"과 "몸과 마음의 대화" "타오라이프" 프로그램에서 이야기하는 원리의 일부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글을 통해 삶을 돌아보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명상으로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명상이나 칼럼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천동골명상단식원이나 필자에게 문의해 주세요.(041-410-8888)

3
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