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은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초년생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최초예술지원'의 하반기 공모를  8월 9일(수)부터 23일(수)까지 진행한다. '최초예술지원'은 공공지원금 수혜 경력이 없는 39세 이하 또는 데뷔 10년 이하 청년예술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약 180명(팀)에 15억 원 규모로 지원된다.
 

'최초예술지원'은 창작작품 결과 발표 중심으로 지원되는 기존 지원사업과는 다르게, 청년예술가들이 창작준비형 또는 창작발표형 중에서 선택해 최대 3회까지 지원할 수 있다. 지원 부문은 창작과정의 실패나 작품 발표에 구애받지 않고 창작에 필요한 다양한 실험을 시도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과정을 지원하는 ‘창작준비형’과 단기 예술활동 경력으로 인해 기존 지원 사업에서 수혜 기회가 적었던 청년예술인이 경력을 쌓고 예술계 진입의 본격적인 발판을 만들 수 있는 ‘창작발표형’ 등으로 구분된다.

'최초예술지원'은 올해 초 기존 지원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청년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신설한 ‘청년예술인 창작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올 상반기에는 총 724명의 청년예술인에게 41억 원을 지원했다. 

'청년예술인 창작지원사업' ‘최초예술지원’ 하반기 공모는 8월 9일(수)부터 23일(수)까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www.ncas.or.kr) 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장르별 자세한 공모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www.sfac.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문의 02-3290-7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