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첫째 주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17개 광역 시‧ 도, 전국 시‧군‧구 단위에서 양성평등 실현의 의지를 다지고 실천을 약속하는 다양한 기념행사가 열린다. 양성평등주간은 1996년 이래 운영돼 온 ‘여성주간’으로, 관련법이 2015년 ‘양성평등 기본법’으로 개정된 이래 현재 이름으로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는 ‘함께하는 성평등,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주제로, 많은 지방자치단체와 지역민들과 함께하는 기념식, 강연, 문화행사 등이 전국 전역에서 350여 개 진행된다. 지역별로 먼저 광주광역시가 7월 5일(수) 기념식과 더불어 ‘성평등 도시 함께 만들어요’ 등 15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대전광역시는 7월 8일(토) 여성단체와 시민 2천여 명이 참여하는 ‘대전 시민걷기 한마당’ 등 시민참여형 캠페인을 연다.

 

강원도는 7월 7일(금) 성별 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동일임금 캠페인’ 성평등을 지지하는 남성 선언인 ‘히포시( He for She)캠페인’을 진행한다. 또한, 성평등 연극(부산, 6월 29일~ 7월 10일), 뮤지컬 콘서트(인천, 7월 5일), 단편 여성영화(제주, 7월 7일)와 ‘어제와 오늘 여성사전’(울산, 7월 3일~7일) 등이 지역민들을 찾아간다. 이 밖에도 성평등 정책포럼(울산, 7월 13일), 여성정치 활성화 토론회·정책 간담회·토크콘서트(경기도, 7~9월)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한편, 여성가족부가 개최하고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정부 차원의 ‘2017년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은 오는 7일(금) 서울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여성·시민단체, 기업인, 일반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성평등 진흥 유공자에 대한 시상과 여성과 남성, 기업 등 성평등 주체들이 함께하는 ‘성평등 실천약속’ 발표,  성평등에 앞장서는 각계 남성모임인 ‘성평등 보이스(Voice)’출범식 등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