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9일부터 5월 31일까지 경기도 용인시 홍천초(교장 박기복)에서는 경기뇌교육협회가 주관한  '해피브레인 인성 뇌교육' 수업을 전 학년 학생이 받았다.

교육 프로그램은 '1차시: 행복을 만드는 뇌·마음을 여는 소통 놀이', '2차시: 감정은 다룰 수 있어요·웃으면 뇌가 좋아해요', '3차시: 있는 그대로 정직하게·소중한 우리', '4차시: 나라 사랑하는 마음·내 인생에는 꿈이 있다'등 4차시로 나누어 요일별 2개 학년씩 4주간 진행되었다.

차시마다 뇌를 깨우는 뇌크레이션, 뇌의 감각을 깨워주는 뇌체조, 수업 마무리는 뇌파를 안정시키기 위한 명상과 호흡을 시행했다.

▲ 경기도 용인시 홍천초등학교 학생들이 '해피브레인 인성 뇌교육' 수업 중 뇌를 깨우는 뇌체조를 하는 모습.

이번 프로그램의 목적은 ▲긍정적인 자기 정체성 회복 ▲정직, 성실, 책임감 있는 삶의 태도 기르기 ▲나, 친구, 가족 간의 소통 능력 향상이다.

학생들은 약 한 달간의 교육을 받고 난 후, 마음가짐이 달라지고 자신의 가치를 찾았다고 전했다. 또한, 매일 감사하는 습관이 만들어졌다는 소감을 말했다. 프로그램을 이수한 김 모 군은 "수업을 받고 나서 내 마음이 달라졌다. 나는 앞으로 내 뇌를 밝은 뇌로 만들고 말을 곱게 하기로 다짐하였다."라고 전했다. 이모 양은 "내가 소중한지 몰랐는데 여러 활동을 하며 내가 소중하다는 것을 느꼈다. 나는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다."고 심정을 밝혔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신재한 교수는 "뇌교육은 뇌 발달 순서에 맞게 명상, 호흡 등 신체활동을 통해 체득하는 체험적 인성교육이다. 자신감을 강화하고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며, 자아 정체성과 존중감을 확립하여 올바른 자아실현을 하도록 이끌어 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