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국학원(원장 권은미)은 오는 13일 오후 6시 30분부터 서울시청 시민청 바스락홀 지하 2층에서 제155회 국민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단국대 김기환 초빙교수가 "평화통일을 위한 민주주의와 민주시민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강의할 예정이다.

 

▲ 오는 13일 '평화통일을 위한 민주주의와 민주시민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국민강좌가 열린다.

 

이번 강좌의 강사로 나선 김기환 교수는 통일부 정책자문위원과 통일부 통일교육위원으로 지냈으며 대표적인 저서로 <통일인문학 : 어느 인문주의자의 통일론>이 있다.

 

김 교수는 "국제정치의 이론 중 현실주의는 힘을 중심으로 정치현상과 국가 간의 권력 관계를 파악하려 한다. 통일문제나 국가 간 문제를 정치적 차원으로만 접근하면 한계가 있다"며 "국가든 정권이든 핵심은 인간이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김 교수는 "결국 통일문제의 핵심은 정치제도나 이념, 정책이 아니라 '인간'이라는 사실"이라며 "통일문제는 인간의 문제로 귀결되고 해결의 실마리인 셈이다"라고 밝혔다.

 

이 강좌는 통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문의는 (010-4518-0354)로 하면 된다.

 

 

글. 김영철 인턴기자 kyc07063@naver.com / 사진. 서울 국학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