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전통문화인 풍류도를 체험할 수 있는 풍류페스티벌이 오는 10일 충남 논산 풍류도예술원에서 개최된다. 한민족 고유의 천지인 사상과 신바람 문화를 복원시키고자 하는 취지로 시작된 풍류페스티벌은 지난 2006년 처음 개최되어 올해로 11회를 맞이하게 되었다. 
 

▲ 제11회 풍류페스티벌이 오는 10일 논산 풍류도 예술원에서 개최된다.


우리말에는 ‘풀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용어가 많다. 무용의 ‘살풀이’도 있고, ‘넋두리’라는 말도 ‘넋풀이’라는 뜻에서 왔다. 또한, 일을 잘 마무리한 후에 함께 ‘뒷풀이’를 하며 화합을 도모한다. ‘원풀이’, ‘한풀이’ 등의 단어도 있고 심심할 때 한다고 하여 ‘심심풀이’라는 단어도 있다. 

신현욱 풍류도협회 대표는 “풍류페스티벌은 이러한 한민족의 풀이 문화를 통하여, 살면서 누구나 쌓일 수밖에 없는 스트레스를 풀고, 원망과 슬픔도 다 풀어내고 신명나게 노는 축제”라며 “함께 참여한 참가자들이 어울리고 소통하며 진정한 하나가 되는 화합의 축제”라고 설명했다. 

풍류페스티벌은 지구별 예술단의 축하공연과 풍류아트스쿨 발표 공연, 지신밟기, 달집태우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전국의 풍류도 센터 회원들이 그간 갈고닦은 실력을 뽐내는 전국 풍류 경연대회도 열릴 예정이다. 

풍류페스티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041-742-1785(풍류도 예술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글. 김민석 인턴기자 arisoo9909@naver.com 

사진. 풍류도 예술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