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속가능한 지구와 인류의 문명 대전환은 ‘지구와 인간을 사랑하는 지구시민의 선택과 행동’에 의한 작은 변화로부터 시작될 것이다. (지구시민운동연합)

최근 아침마다 미세먼지 지수를 확인하는 것이 우리의 일상이 되어 간다. 과거 인간이 저지른 자연 파괴, 환경오염의 결과는 지구의 자정작용에 의해 조절되거나 여러 세대 후에 나타났다. 그러나 자본주의 논리 속에 생명보다 이익이 우선되는 이기적인 물질문명으로 인해 파괴의 결과는 곧장 우리 세대를 위협하고 있다.

지구와 인류를 포함한 생태계를 위협하는 기후변화와 전쟁, 테러 등 많은 문제를 일으킨 것은 사람이다. 그러나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존재 또한 사람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다양한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지구시민운동은 지구와 인류에 닥친 문제해결의 열쇠를 ‘자신의 존재가치를 찾고 인성을 회복함으로써, 인류와 지구를 중심가치로 삼는 깨어있는 지구시민의 연대’에서 찾고 있다. 어떤 기술적인 발전이 아니라 인간 의식의 진화, 즉 인성회복을 통해 파괴적인 물질문명에서 물질과 정신이 조화롭게 융합하는 정신문명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 바탕에는 널리 세상과 인간을 이롭게 하는 것을 삶의 목적으로 한 홍익인간 정신이 자리 잡고 있다.

인류와 지구의 미래를 위한 ‘지구인 의식’ 함양

현재 지구시민운동연합은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일본, 중국, 영국, 독일, 러시아, 아일랜드, 벨기에, 폴란드, 뉴질랜드, 캐나다, 이스라엘, 카타르, 쿠웨이트,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17개국에서 지구시민의 양성, 인성교육, 지구환경, 평화운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해 3월에는 17개국 지구시민운동연합 대표와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세계지구시민운동연합 대회’를 개최했다. 또한 올해 1월에는 뉴질랜드에서 ‘제1회 지구시민 평화페스티벌’을 개최해 한‧미‧일‧중 등 전 세계 13개국 1,000여명이 참가했다. 이 자리에서 ‘뇌, 지구시민, 지구의 미래’에 대한 심포지움과 각국의 지구시민이 참여해 평화 문화를 나누는 축제를 즐겼다.

올해 지구시민운동연합은 지속가능한 지구와 인류의 미래를 위한 활동에 동참하는 전 세계 지구시민들이 참여하는 네트워크인 ‘지구시민클럽(www.earthact.org)’을 열었다. 지구시민들이 이 커뮤니티를 통해 전 세계의 소식과 정보를 나누고 지구와 인류에 대한 담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지구시민운동연합은 지구시민클럽을 중심으로 ‘지구환경 보호활동’ ‘지구시민 교육’ ‘나눔 봉사’ ‘지구사랑 사업장 시민장터’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지구시민운동의 제안자 이승헌 총장(글로벌사이버대학)은 “나는 사람이 가진 꿈의 힘을 믿습니다. 한 사람의 꿈은 인생을 바꾸지만, 많은 사람의 꿈은 세상을 변화시킵니다.”라고 했다. 지속가능한 지구와 인류의 문명 대전환은 ‘지구와 인간을 사랑하는 지구시민의 선택과 행동’에 의한 작은 변화로부터 시작될 것이다.

▲ 지구시민운동연합은 전국 하천에 EM흙공던지기를 실시하고 있다.

■ 지구시민클럽

- 지구시민이란?

지구시민은 지구를 중심가치로 삼고, 인류와 지구를 보살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임을 깨달은 사람입니다. 지구시민임을 선언하고 지구시민클럽에 가입함으로써, 보다 건강하고 행복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창조하는 실천에 함께 하고, 전 세계 지구시민운동에 동참할 것입니다.

- 지구시민 선언문

1. 나는 나의 존재가치를 찾고, 인성을 회복한 사람으로서, 모든 인간과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는 지구시민 입니다.

2. 나는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과 평화로운 공동체 실현에 기여하는 지구시민 입니다.

3. 나는 국가와 인종, 종교를 초월하여 모든 인류가 한 가족처럼 살아가는 지구촌을 위해 살아가는 지구시민입니다.

4. 나는 지구가 본래의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회복하도록 지구 생태계 보호와 복원을 위해 실천하는 지구시민 입니다.

5. 나는 인류의식의 진화와 새로운 지구문명시대의 도래를 위해 1억 명의 지구시민을 양성하는 일에 동참하는 지구시민입니다.

- 지구시민클럽 회원으로 가입하려면?

컴퓨터 또는 모바일(스마트폰)으로 가입하는 경우, 포탈사이트에서 ‘지구시민’ 혹은 ‘지구시민운동연합’을 검색한다. www.earthact.org를 클릭해서 지구시민운동연합 홈페이지 상단 오른쪽에 회원가입에 들어간다. 휴대폰 인증절차를 거쳐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지구시민’으로 가입하면 된다. 이때 추천코드는 전국 지구시민 지구별로 따로 부여된다. 자세한 문의는 지구시민운동연합(전화 02-543-5310)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