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인성대통령 선출 대국민 100만 서명운동이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도 당시 대선후보로서 광주 유세 중 직접 길에서 서명에 동참했고, 2주 만에 국민 100만 명이 뜻을 모았다. 극심한 물질문명과 이기주의로 인해 위기를 맞은 대한민국과 지구의 문제는 인간의 고유한 가치인 인성을 회복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국가와 민족, 종교와 이념을 초월하여 모든 인간과 자연을 사랑하고, 널리 세상을 이롭게 만들기 위해 홍익의 가치를 실현하는 지구시민들은 인권변호사로서 활약했던 문재인 대통령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보자.

진정으로 국격이 높아지려면 국민 의식이 높아져야

▲ 지구시민운동연합 전북지부 이화정 사무국장

어려운 시기에 대통령이 되셔서 여러 가지 말도 많고 탈도 많겠지만 이것 하나만큼은 잡고 가셨음 하는 바람입니다. 우리나라의 뿌리, 정체성 그리고 그에 걸 맞는 교육!

진정으로 나라의 격이 높아지려면 국민의 의식수준이 높아져야한다고 봅니다. 대통령의 뜻이 아무리 좋아도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이 되지 못하면 대한민국은 또 다시 혼란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정신,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추구하는 홍익정신을 되살리고, 이를 확장해 지구를 기반으로 하는 지구시민이라는 의식으로 성장해야 할 것입니다. 이럴 때 국가의 문제도 지구의 문제도 절로 해결되어 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쪼록 건강하고 국혼이 살아있는 대한민국, 세계 속에서 존경받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주십시오.

▲ 지구시민운동연합 경북지부 박선규 사무국장

우리나라의 건국이념인 홍익정신으로 국민들이 하나 되고 소통하는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진보와 보수가, 영남과 호남이, 세대와 세대가 하나 되고 소통되는 대한민국이 되고, 그 힘으로 남과 북이, 우리나라와 주변국들이,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고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 지구시민운동연합 충북지부 정명 사무국장

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대한민국의 미래와 희망에 대한 벅찬 기대감으로 지난 선거일에는 밤잠을 설쳤습니다. 사람의 가치가 존중되어지고 사람이 희망인 세상, 자국의 이익을 위해 다른 나라를 침범하는 나라가 아니라 다른 나라의 모범이 되는 대한민국, 하늘 땅 사람이 하나라는 천지인 정신, 코리안 스피릿이 살아있는 새로운 문화의 근원이 되는 아름다운 나라를 꿈꿉니다.

진정한 세계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 세계로 실현되기를 원합니다. 모든 사람의 얼, 인성이 깨어나고 나라의 얼, 국혼이 깨어나는 얼씨구 좋은 세상을 만들어주기를 희망합니다. 지구시민의 일원으로 함께 살아가고자 하는 인성을 회복하는 것 모두가 교육의 힘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나라의 필수 과제인 통일 대한민국과 우리 정신을 전 세계로 수출하는 대한민국이 되어 통합대통령으로서 나라다운 나라, 조화로운 대한민국의 대통령, 존경받는 대통령이 되어주시기를 간절히 바래봅니다.

▲ 지구시민운동연합 인천지부 정영 사무국장

사람의 생명보다 이익이 우선했던 세월호 사태와 같은 일이 더 이상 벌어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인명보다 이 우선되는 사회, 역사에 뿌리 깊은 친일 잔재, 국민 삶을 옥죄는 경제, 남북의 평화통일을 위한 미국과 중국, 일본 우리나라를 둘러싼 외국들에게 강건한 대처,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는 지구환경문제 까지 지구가 어떻게 변하고 있음을 모두가 알고 있지만, 시대를 돌아간 듯 멈춘 듯한 현실을 하루빨리 사람 사는 세상으로 되기를 바랍니다. 이제부터 해결할 과제가 벅차고 힘드시겠지만 굳건하게 든든한 대통령이 되어 주길 바랍니다. 언제나 늘 힘이 되는 국민이 되겠습니다.

▲ 지구시민운동연합 서울강북2지부 강희빈 사무국장

국민과 소통을 통해 국민이 행복한 나라, 국민이 꿈을 꾸고 꿈을 이룰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 가실 것을 믿고 응원합니다. 생명과 인권, 인성을 중요시하는 대통령으로서 우리 국민이 대한민국 국민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당당하게 세계 속에 설 수 있도록 해 주시길 바랍니다.

▲ 지구시민운동연합 울산지부 신은숙 사무국장

세계 각국 정상들의 모범이 되고, 얼이 큰 어른으로서 국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여주는 대통령이 되어 주십시오. 또한 인성대한민국을 실현하는 대통령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그리고 더 크게는 지구에 이로움을 주는 밝고 환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데 함께 해 주시길 바랍니다.

■ 지구시민운동연합

지구와 인류가 안고 있는 심각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지구시민정신과 홍익 실천에서 찾아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지구시민운동을 전개하는 개인 및 단체, 기업의 연합으로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비영리단체이다. 한민족의 홍익정신을 지구인정신으로 정립하여 세계인들에게 지구의식과 평화를 전하는 활동을 한다.

지구시민운동연합은 ‘1달러의 깨달음’ 캠페인을 시작으로 지구시민 및 지구시민강사 양성, 지구환경을 위한 내 고장 하천 살리기 운동, 국제NGO의 환경 캠페인 지원사업, 그리고 어르신을 위한 사랑의 쌀 나누기, 청소년 장학금 및 교복 지원사업, 힐링 문화사업 등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사업과 해외 긴급구호, 제3세계 국가 청소년 지구시민교육 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서울 잠원동에 본부를 두고 전국 19개의 도시에서 지부가 운영되고 있다.

지구시민운동연합은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일본, 중국, 영국, 독일, 러시아, 아일랜드, 벨기에, 폴란드, 뉴질랜드, 캐나다, 이스라엘, 카타르, 쿠웨이트,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17개국에서 지구시민의 양성, 인성교육, 지구환경, 평화운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