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대통령을 기다린다]

 

대한민국의 운명을 결정할 제19대 대통령선거의 사전투표가 시작되었다. 4일 사전투표소가 설치된 자치센터에는 아침 일찍부터 투표하려는 유권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주권자로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려는 귀한 발길이다.

이번 대통령선거 사전투표는 4일부터 5일까지 2일간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시된다. 9일 투표를 할 수 없는 유권자는 사전투표를 하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전국 읍·면·동에 1개씩 총 3,507개의 사전투표소를 설치하였다. 이곳에서는 4일 아침 일찍부터 유권자들이 찾아와 사전투표를 하였다. 여행을 갈 계획이라면 서둘러 사전투표를 하면 된다. 서울에서는 서울역·용산역 등에도 사전투표소를 설치하여 이곳에서 투표를 할 수 있게 하였다. 외국 여행을 떠난다면 인천공항에 있는 사전투표소를 이용하면 된다. 사전투표소의 위치는 중앙선관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와 네이버·다음 등 포털사이트 또는 ‘선거정보’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전투표는 별도의 신고 없이 신분증만 있으면 전국 어디서나 할 수 있다. 주소지 밖의 구·시·군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하는 유권자는 투표용지와 회송용봉투를 함께 받아 투표한 후, 회송용 봉투에 투표지를 넣어 봉함하고 투표함에 투입하면 된다. 투표지가 들어있는 회송용봉투는 매일의 투표가 마감된 후, 사전투표참관인의 참관 아래 관할 우체국에 인계하며 해당 구·시·군선관위로 발송된다.

주소지 관할 구·시·군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하는 유권자는 회송용 봉투 없이 투표지만 건네받아 투표 후 투표함에 투입하면 된다. 해당 투표함은 관할 구·시·군선관위 청사 내 CCTV가 설치된 별도의 장소에서 선거일 오후 8시까지 보관된다. CCTV에는 영상 암호화 및 위·변조 방지 기술을 적용하여 보관·관리의 투명성과 무결성을 담보하였다. 중앙선관위원회 선거종합상황실 내에 설치된 통합관제센터에서 보관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 한다.

이번 대통령선거는 우리나라 운명을 결정하는 중차대한 선거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후 첫 대통령을 뽑는다. 국정농단과 무능, 국민 무시, 적폐를 청산하는 데 적합한 대통령을 뽑아야 한다. 선거운동기간에 대통령후보들은 자신이 대통령직을 수행하는 데, 자질과 능력을 갖춘 적임자라고 한 표를 호소했다. 정책과 비전을 발표하여 앞으로 펼쳐나갈 국정 청사진을 펼쳐보였다.

4일부터 시행하는 사전투표에서 유권자는 어떤 후보에게 표를 주어야 할까. 자질과 능력, 정책과 비전을 보고 뽑아야 한다. 이는 선거 때마다 강조해온 기준이지만, 잘 지켜지지 않았다. 그만큼 다른 요인에 의해 투표를 했다. 지연에 따라 따져보지도 않고 특정 정당, 특정 후보에게 표를 몰아주기도 했다. 그렇게 당선된 이들이 어떻게 했는가. 다시 말하지만 자질과 능력, 정책과 비전을 대통령후보에게 적용하여 그 중에서 적임자를 골아야 할 책임이 우리 유권자에게 있다.

특히 이번 대통령선거에서는 인성과 양심, 홍익 이 세 가지 기준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우리 사회는 언제부터가 인성과 양심, 홍익 정신이 사라지고, 이기주의와 황금만능주의가 팽배하고 어떻게 해서든 돈을 벌고 권력을 쥐면 된다는 출세 지향적 사회가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다음 대통령은 인성교육을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는 인성대통령이 되어야 한다. 인성을 회복하여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만들 대통령이어야 한다. 우리 아이들이 자기 내면의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자신이 있는 공동체를 보살피고 나아가 대한민국과 인류를 향한 사랑을 실천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 다음 대통령은 민족과 국민을 위해서는 무엇이 되어도 좋다는 각오로 일하는 양심이 살아 있는 대통령이어야 한다. 말마다 국민을 위한다고 하면서도 실제 행동은 국민을 무시하는 정치인을 국민의 힘으로 정계 은퇴하도록 해야 한다.

한민족의 중심철학인 홍익정신이 살아있고 실천하는 홍익 대통령이 되도록 홍익의 기준도 따져 보야 하겠다. 교육기본법에 규정하였듯이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하도록 하는 나라를 앞장서 만드는 후보가 대통령이 되어야 한다. 이런 기준을 따져서 가장 적합한 후보를 대통령으로 뽑자. 4일과 5일 사전투표일 9일 투표일, 내 손으로 우리의 대통령을 선출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