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월 29일 충남 천안 홍익인성교육원에서 열린 '국학기공 어르신 기체조 교실 강사 강습회'에서 수련법을 익히는 강사들 모습.

대한국학기공협회(회장 권기선)는 지난 3월 29일, 충남 천안 홍익인성교육원에서 ‘2017어르신기체조교실 지도자 강습회(이하 강습회)를 열었다.

대한체육회가 주최하고 대한국학기공협회가 주관하는 어르신 기체조교실은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어르신의 건강한 삶을 위하여 준비되었다.

▲ 국학기공 어르신 기체조는 고령화 사회에서 어르신의 신체건강뿐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 어르신 기체조 강사들이 강습회에 참가한 국학기공 강사들.

한민족 고유의 심신수련법에 기반한 기체조, 기공, 호흡, 명상 등을 통하여 신체의 자연치유력을 높여주는 국학기공은 신체활동이 부족한 어르신들에게 적합한 운동이다. 특히 지난 2014년, 어르신들의 우울정도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논문이 발표될 정도로 신체건강 뿐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끼쳐 노년기의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올해는 전국 총 90개소 36,000여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시도협회에서 추천을 받은 국학기공지도자 중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어르신 기공 전문지도자 90명이 각 교실로 파견될 예정이다.

▲ 지난 3월 29일 '2017 국학기공 어르신 기체조 교실 사업지도자 강습회'에 참가한 강사들.

대한국학기공협회 관계자는 “지난 2012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6년째 진행되는 어르신기체조교실은 각 지역의 경로당, 노인복지관 등에서 매년 서로 진행을 해달라고 할 정도로 호응이 좋다”며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문화운동을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