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11일 한·일 고건축 컨퍼런스에 대목장 이광복, 오가와 미츠오 참여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대목수들의 강연이 오는 2월 11일(토)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

이날 열리는 컨퍼런스는 '역사와 창의'라는 주제로 한국에서는 이광복 대목수, 일본에는 오가와 미츠오 대목수가 강연을 한다. 또  안동대학교 정연상 교수, 목재전문가 최벽규(토담목재 대표), 참우리협동조합의 김원천 소장 등 다양한 한옥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학술대회가 펼쳐질 예정이다.

 

▲ 강연하는 이광복 대목수. <사진=2017한옥박람회조직위원회>

 이광복 대목수는 1999년 송광사 대웅전을 시공한 조희환 대목장의 문하로 입문하여 낙산사 복원, 뉴욕 원각사 대작불사 신축 등 굵직굵직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일본을 대표하는 궁목수 오가와 미츠오는 1967년 법륭사 궁목수 니시오카츠네가츠 문하에 입문하여 법륭사 삼중탑, 약사사 금당 등의 보수를 맡았다.  1977년 설립한 사찰건축회사 이카루카 공사의 대표이기도 하다.

▲ 오가와 미츠오 대목수. <사진=2017한옥박람회조직위원회>

이번 컨퍼런스에 발제자로 참가하는 참우리협동조합의 김원천 소장은 ‘협동조합’형식으로 운영되는 한옥설계사무소의 비전과 그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 전통건축 분야에서 시도되는 최근의 다양한 경향들을 살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한·일고건축컨퍼런스는 한옥박람회가 열리는 기간(2월9일~12일) 중인 11일 킨텍스 컨퍼런스 홀에서 열린다. 이날  대목수부터 각 분야의 장인, 학계와 산업계에 이르기까지 전통건축과 관련된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학문·학술 교류를 한다. 또 이외에도 실질적이고 산업적인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월간한옥 매거진의 박경철 국장은 "목조건축의 오랜 전통을 가진 동아시아에서 건축기법은 예로부터 설계는 물론이고 재료의 선택에서부터 가공, 시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통솔하는 대목수를 중심으로 계승되어 왔다"며 "이번 기획을 통해 한일 양국의 건축 세계를 조명하고, 목조건축의 비전을 함께 찾는 시간을 갖겠다"고 밝혔다.

 

 컨퍼런스 참가는 미리 신청할 수 있으며, 현장등록은 상황에 따라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온라인 사전신청 링크는 다음과 같다. https://goo.gl/forms/oy4GyTKiG5Si0n7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