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성북구 하월곡동 소재 동덕여자대학교 본교 캠퍼스에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주체들과 함께하는 '2016 성북 책모꼬지(Book festival)'가 열린다. 

이 축제는  동덕여대 운동장 전체(약400평)를 볏짚으로 조성하여 22일(토)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족이 함께 가을 들판에서 여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는 도서관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민 100명이 토론하여 선정한 한강 작가의 ‘소년이 온다’를 중심으로 '오늘, 소년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열린다.  

▲ 서울시 성북구 하월곡동 소재 동덕여자대학교 본교 캠퍼스에서 22일 지역사회의 다양한 주체들과 함께하는 '2016 성북 책모꼬지(Book festival)'가 열린다. <사진=성북문화재단>

 올해의 한 책인 한강 작가의 '소년이 온다'와 더불어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인 ‘슈퍼 거북’을 소개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공간이 마련된다.

 이번 축제는 서울 성북구가 주최하고 책읽는성북추진협의회와 동덕여자대학교, 성북작은도서관네트워크, 성북문화재단이 공동 주관하여 민관협치형 공공축제의 모델을 제시한다.

성북구의 도서관 및 유관단체, 동네 서점, 독서회 등 지역단체가 연계하여 80여개의 다양한 체험과 전시가 진행될 예정이며 특히 지역의 예술가 주제 도서를 기반으로 동덕여자대학교의 전체 캠퍼스를 하나의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공간 연출과 공연들을 기획하여 예술과 책이 함께하는 복합 문화 축제로 진행한다. 

이날 오후 5시에서는 80여개의 단체 참여자와 지역주민이 한데 어울리는 커뮤니티 댄스가 진행되며 올해 함께 만들고 활동해 온 ‘책 읽는 성북’의 나눔 한마당이 펼쳐져 책을 통해 지역주민이 서로 참여하고 소통하는 장이 될 전망이다.

축제가 시작되는 오후 1시, 캠퍼스에 들어서면 올해의 한 책인 ‘소년이 온다’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기억의 터널’ 전시를 마주할 수 있다. 터널을 지나면 10개의 다양한 시각으로 경험하는 ‘소년의 기억’ 공간과 80개의 색다른 책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는 ‘일상의 기억’ 공간이 운동장을 가득 매울 예정이다. 그 밖에 아트마켓, 먹거리 장터 등이 자리한다.

더불어 본관을 주변으로 한 해 동안 성북구민이 함께 활동한 독서 운동을 살펴볼 수 있는 ‘도서관 가는 길’ 전시가 진행되며 이를 통해 본관 뒤편으로 나아가면 지역주민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사람책도서관(Human library)’의 공개방송이 진행된다.

또한 ‘사서의 서재’에서는 구립 도서관 사서들이 추천하는 책과 책을 통해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가을의 정취를 느끼고 책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한편 1시에는 과학관 뒤에서 ‘시시한 어른이 되지 않는 법’의 김혜정 작가가 청소년들을 만나고 이후 1시 30분에는 ‘슈퍼 거북’의 유설화 작가와의 만남을 학생회관에서 진행한다. 

성북문화재단 도서관본부는 ‘2016 성북 책모꼬지(Book festival): 오늘, 소년을 만나다’를 통해 독서를 즐기는 문화를 확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주민들이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활동하는 계기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