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조선희) 남산예술센터는 신진 극작가와 극작가 지망생들을 위한 '2016 극작 강의 & 마스터 클래스'를 오는  23일(화)부터 25일(목)까지 남산예술센터에서 개최한다. 참가자 접수는  3일(수) 부터 신청 받는다. 

이번 강좌에서는 ▲코미디의 극작법(조만수 연극평론가/남산예술센터 드라마터그) ▲공동창작 글쓰기(김민승 극작가/드라마터그) ▲연극적 글쓰기란 무엇인가?(고선웅 극작/연출가) ▲인물-사람에게서 사람을 보라(장우재 극단 이와삼 대표) 등 총 4회의 극작 강의가 23일(화)와 24일(수)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남산예술센터 예술교육관 1층에서 열린다.  마지막 날인 25일(목) 오후 3시에는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에서 ‘마스터 클래스(김광림 극작/연출가)’가 이어진다.

 이번 극작 강의는 극작의 본질적인 측면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 2013년 이후 두 번째로 마련됐다. 극형 글쓰기의 기초 강의인 만큼 연극 현장과 강단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 중인 작가 4명이 각자 극작 스타일에 맞게 구체적인 주제로 준비했다. 극작의 본질과 원리에 관해 작가들 자신이 적용하는 기준을 심도 있게 들어볼 수 있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마스터 클래스의 주인공은 영화 ‘살인의 추억’(2003)의 원작 ‘날 보러와요’를 집필한 한국 연극계의 대표 극작가이자 연출가인 김광림이다. 1970년대에 창작극을 중심으로 의식 있는 연극 운동을 펼쳤던 대표적인 단체(서울대 연극반)와 극단(연우무대)을 거친 김 작가는 공연 현장에서 연극이 어떻게 표현되는가 하는 양식의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져왔다. 때로는 날 선 사회의식으로, 때로는 한국 전통 양식을 끌어오는 실험으로 특유의 연극 세계를 구축해왔다. 그가 준비한 이번 ‘마스터 클래스’는 특유의 생생한 극작 과정과 노하우를 공개하는 등 희곡 작업을 준비하는 작가와 지망생들에게 귀중한 시간을 제공할 것이다.

 서울문화재단 조선희 대표는 "남산예술센터는 창작극을 제작해 처음으로 무대에 올리는 극장을 넘어 동시대 ‘희곡 창작 담론의 중심지’로서 역할을 하고자 노력해왔다”라며, “시즌 프로그램을 꾸준히 발굴해 제작하는 한편 신진 극작가와 새로운 글쓰기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시도를 다양한 방식으로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16 극작 강의 & 마스터 클래스'는 남산예술센터 홈페이지(www.nsartscenter.or.kr)에서 신청 가능하다. 신진 극작가 및 지망생 대상, 극작 강의별 정원 40명, 마스터 클래스 정원 100명, 참가비 무료. (세부 프로그램 및 신청 문의는 남산예술센터 홈페이지 또는 02-758-2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