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역사재단, 국학운동시민연합,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한 한민족 역사문화 청소년 글짓기 논술대회 시상식에 참석한 수상자들과 주최단체관계자의 기념촬영.

 

제6회 한민족 역사·문화 청소년 글짓기 논술대회 시상식이 지난 10월 9일 오후 2시 동북아역사재단 대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국학운동시민연합과 동북아역사재단,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공동 주최한 이번 논술대회에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총 816명이 참가했다.

그 중 대상인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상은 초등학교 부문에 ‘백두산을 다녀와서'의 박철우(대전 갈마초 6), 중학교 부문에 ‘우리나라와 역사'의 소백산(전주 곤지중 3), 고등학교 부문에 ‘침탈당하는 것은 독도뿐만 아니다.’를 쓴 정인기(서울 송곡고 1) 학생 등이 차지했다.

고등부 대상 정인기 학생-“우리 역사도 모르고 세계를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

 

정인기 학생 (송곡고1)

 

독도를 다녀온 경험을 바탕으로 2시간 만에 출품작을 탈고했다는 정인기 군.  “YES라고 하는 학교 동아리에서 가게 되었는데 동아리 내에서 선발시험까지 볼 정도로 나름 경쟁이 치열했어요.”라고 한다.
이들은 독도를 방문하기에 앞서, 사전 조사는 물론 독도 도착 후에도 계속해서 발표회를 하고 토론했다.

이처럼 끊임없이 조사하고 토론하는 정 군은 자신의 글에서도 ‘정확하게 아는 것’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정 군은 “지금 우리는 누가 물었을 때 논리적으로 설명해줄 수 있는 근거 없이, 당연히 우리 땅이라고 우기고 있는 모습”이라고 했다. “모두 관심은 있지만, 실제 속을 들여다보면 속 빈 강정이죠. 감정적인 애국자들이 많아요. 우리 역사를 정말 정확하게 알고 주장할 수 있어야 우리 뿌리를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평소 생각을 말했다.

정인기 학생의 논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지금 일본에서는 ‘독도의 영유권 문제를 다룬 역사교과서의 검정을 잠시 미루겠다.’는 발표가 나왔다. 이것은 곧 열릴 동아시아 경제회의를 앞두고 한국의 반일 여론을 불식시키기 위한 수단일 뿐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포기한 것이 아니다.

독도를 지키고 일본에 대응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첫 번째 지피지기(知彼知己).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이듯 독도를 알고 일본의 주장을 알기 위해 독도의 현황을 파악해야 한다. 두 번째는 일본 주장의 허구성을 아는 것이다. 일본 측 주장의 근거인 지도와 문헌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는 독도에 대한 ‘관심 가지기’ 이다. 왜 독도가 문제의 쟁점이 되는지, 독도가 우리 땅이면 어떤 이점이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우리 국토인 독도를 수호하고 지키는 활동에서조차 자신과 먼 이야기라며 통합하지 못하고 무관심하다면 우리 민족의 통일은 어불성설이며 세계로 나가는 코리아는 불가능하다.
우리나라를 알아가고 홍보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를 알아야 하고 우리나라를 알기 위해서는 우리 국토를 지켜야 한다. 그 첫걸음이 바로 독도이다.” 논술 전문은 코리안스피릿(www.kookhaknews.com)에 게재했다.

<국학신문 11월호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