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조선왕릉 전시회가 열린다.
문화재청 조선왕릉관리소(소장 남효대)는  4월 1일부터 21일까지 3주간 전주 경기전에서 찾아가는 사진전 '왕릉공감(王陵共感)–세계유산 조선왕릉'을 개최한다.

▲ 문화재청 조선왕릉관리소는 4월 1일부터 21일까지 전주 경기전에서 찾아가는 사진전 '왕릉공감(王陵共感)–세계유산 조선왕릉'을 개최한다. <사진=문화재청>

 이번 사진전은 ▲ 국가 최고의 경사였던 왕실 후손의 탄생에 관한 '조선 시대 왕의 탄생' ▲ 왕이나 왕비가 승하하면 국가에서 치르는 '왕의 장례–국장(國葬)' ▲ 궁궐을 출발하여 국장을 마치고 왕릉으로 가는 모든 절차를 생생하게 묘사한 '왕의 장례–발인 반차도(發靷 班次圖)' ▲ 세계유산로서의 조선왕릉의 의의와 가치 등을 살펴보는 '조선왕릉 세계유산 등재' 4개 주제로 열린다. 

 관람객은 각종 문헌‧사진 등 풍부한 자료와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는 설명 등을 통해 왕의 탄생부터 죽음에 이르는 과정을 알기 쉽게 이해하게 된다. 

 이번 사진전은 조선왕조의 숨결을 간직한 세계유산 조선왕릉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문화유산을 매개로 한 문화융성의 기반 마련을 위해 기획되었다.  사진전이 열리는 경기전은 조선 건국을 기념하여 왕실의 본관(本貫)인 전주에 태조 이성계의 어진(왕의 초상)을 봉안하기 위해 1410년(태종 10)에 건립된 곳이어서 더욱 뜻깊다.

'왕릉공감(王陵共感)–세계유산 조선왕릉'은 지난해 10월 동구릉을 시작으로 종묘, 정부대전청사를 거쳐 전주 경기전까지 전국 순회전시 중이며 오는 5월로 예정된 ‘열린 국회’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