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미시내에서 ‘으랏차차 KOREA! 국경일 태극기 몹’ 행사를 하고 있다. [사진=경북국학원 제공]

경북국학원(원장 신선영)은 3월 1일 제97주년 삼일절을 맞아 구미 시내, 영주시 문화의 거리 등지에서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구미역을 비롯한 구미 시내 곳곳에서는 ‘으랏차차 KOREA! 국경일 태극기 몹’이 진행됐다. 250여 명의 사람이 거리에서 태극기를 들고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97년 전의 삼일절을 재현했다.

또한, '삼일절의 의미와 국혼부활을 통한 지구시민 의식 확장’을 주제로 한 국학특강, 신채호 선생과 유관순 열사의 심정을 그리며 어록 낭독, 만세삼창, 거리퍼레이드도 펼쳐졌다.

▲ 영주시 문화의 거리에서 태극기를 몸에 두르고 기공 시범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경북국학원 제공]

영주시 문화의 거리에서는 ‘제97주년 삼일절 대한독립만세! 인성독립 만세!’ 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박성만 경북도의원 등 지역인사를 비롯해 영주 시민 200여 명이 참석했다.

김영미 씨(가명)는 “오늘 삼일절 행사를 보면서 가슴이 뜨거워졌다. 우리 선조들이 나라의 해방을 위해 얼마나 간절한 마음으로 태극기를 흔들며 대한독립 만세를 외쳤을까 생각하니 코끝이 찡해졌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경북국학원이 주최하고 경북국학운동시민연합이 주관, 지구시민운동연합경북지부와 (주)단월드가 후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