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나라 대한민국!"
"우리는 하나입니다!"
"홍익정신이 살아있는 대한민국을 만듭시다!"

유관순 역을 맡은 국학회원의 소리높은 외침에 행사장 곳곳에서 훌쩍이는 소리가 들렸다.

경기국학원(원장 황일수)은 지난 3월 1일 수원을 비롯해 과천, 안산, 평택 등 10개 지역에서 제97주년 삼일절을 기념하는 기념식과 태극기 몹을 개최했다.

▲ 경기국학원은 지난 3월 1일 제97주년 삼일절을 기념하는 기념식을 경기도 내 10개 지역에서 개최했다. (사진=경기국학원 제공)

특히 경기국학원 주최, 수원국학원이 주관하고 경기도 인재개발원 대강당에서 열린 행사에는 염태영 수원시장, 김진표 전 의원(전 재정경제부 장관), 이찬열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등을 비롯해 주요 인사들과 시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삼일절의 의미를 되새겼다.

이날 행사에는 유관순 연극 관람과 민족혼 체험, 신근식 국학 강사의 민족수난사 강의 등 다양한 무대가 펼쳐졌다.

경기국학원은 “3.1운동의 기본 정신은 홍익인간 정신이며, 사랑과 평화의 정신이다. 5천 년의 역사를 기리고, 한민족의 꿈과 희망찬 미래를 함께 나누자”고 제안했다.

▲ 경기국학기공연합의 축하공연. (사진=경기국학원 제공)

한편, 국학원은 삼일절, 광복절, 개천절 등 국경일마다 태극기몹으로 국경일의 의미를 알려왔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4년 6월 국가보훈처로부터 모범 국가보훈대상 대외 유공단체로 표창을 받았다. 나라사랑 교육으로 교육부 지정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