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 지구시민캠프에서 친구들과 함께. 벤자민인성영재학교 2기 부산학습관 김예빈 양 (사진 가장 오른쪽)

벤자민인성영재학교에서 주최하는 제주 지구시민캠프를 다녀왔다. 낯선 사람들과 장소, 그렇지만 힘들지는 않았다. 어딜 가나 낯을 가리는 성격은 아니기 때문이다.

제주 지구시민캠프를 가기 전에는 ‘갔다 온다고 뭐가 달라질까’ 싶었다. 그런데 다녀오고 나서 나는 중요한 점을 알게 되었다. 바로 ‘내가 누구인지’ ‘내가 왜 이 세상에 왔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캠프에서 만난 친구들과 서로의 마음을 깊이 오픈하고 나누는 시간이 있었다. 만난 지 며칠 되지 않았지만, 친구들의 아픈 상처, 눌러두었던 속마음, 깊은 고민을 서로 들을 수 있었다. 지금까지 나는 세상 사람들도 다 나 같을 거라고 생각하고 살았다. 그런데 지금 대한민국에서는 내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그런 일들로 또 많은 아픔과 고민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내가 아는 일부만 보고 그게 전부라고 여기고 있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러면서 내가 다니고 있는 우리 학교, 벤자민학교가 얼마나 소중한 곳인 지 깨닫게 되었다. 학교에서는 언제나 우리 모두에게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그리고 나와 같은 우리나라 모든 청소년들도 자신의 가치를 깨닫는 아이들이 많아지면 좋겠다. 이 시대를 살고 있는 많은 어른들 역시 깨어나기를 바란다.

그리고 지구시민캠프를 통해 꼭 이루고 싶은 비전이 생겼다. 그것은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편안하게 노후생활을 즐기실 수 있도록 해드리는 것이다.

캠프에서 좋은 에너지로 안마하는 ‘러브핸즈(Love hands, 활공活功)’를 배워 제주 어르신들을 찾아뵈었다. 노인회관에 도착했을 때 처음에는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무뚝뚝 하셔서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도 되었지만, 내가 먼저 살갑게 다가가니 나보다 더 밝게 맞아주셨다. 할어버지들께 시원하시냐고도 여쭤보고 애교도 부리니 “우리 손자한테 시집오라”고도 하셨고, “다음에 또 제주도에 오면 맛있는 음식도 많이 해주겠다”고도 하셨다.

어르신들께 러브핸즈를 하면서 가장 행복했다. 그리고 마지막에 단체사진 찍을 때 내 손을 못 놓으시는 할아버지를 보고 마음이 많이 아팠다. 할아버지, 할머니들께 사랑을 받는 법과 드리는 법을 참 많이 배웠다. 원래도 봉사에 관심이 많았지만 생각만 하고 실천을 하지 않았었는데, 이번 활동을 통해 생각하면 바로 액션해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었다.

9박 10일을 통해 나도 모르는 사이, 나는 전보다 훨씬 더 밝고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내가 하고 싶은 일도 찾았고 내 마음도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도 사귀었다. 제주도에서 나는 또 이만큼이나 성장했다.


[기고] 벤자민인성영재학교 2기 부산학습관 김예빈 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