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의 섬’ 제주에서 만난 한국과 일본 청소년들이 한복과 일본 전통의상을 입고 ‘우리는 하나’ 평화 기원 퍼포먼스를 한다.

유엔공보국(UN-DPI) 정식지위 NGO인 국제뇌교육협회(회장 이승헌)가 29일(화) 오후 1시30분부터 제주웰컴센터 웰컴홀에서 개최하는 ‘한일 청소년 미래교육포럼’에 참석한 학생들이다.

▲ 국제뇌교육협회는 29일 '한일 청소년 미래교육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은 체인지TV (www.changetv.kr)를 통해 전국에 생중계된다.

이들은 내년 일본에도 설립되어 글로벌학교로 발돋움한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이하 벤자민학교) 한국, 일본 학생들로, 이번 포럼의 ‘우리가 상상하는 행복한 학교’ 세션에서 미래교육에 대한 고민을 미래형 학교 학생들의 눈으로 비추어 풀어갈 예정이다.

벤자민학교는 국내 최초의 완전자유학년제 학교로 5가지가 없는 '5無 학교(▲교실 ▲시험 ▲교과목 ▲교과지도 선생님 ▲성적표)'이다. 1년 동안 지역 사회 내에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과 도전, 체험을 통해 자신의 꿈과 진로를 찾아간다.

'우리가 상상하는 행복한 학교' 한국과 일본 청소년의 눈으로 미래교육에 대한 고민을 풀어간다 

이번 포럼은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원이 축사하며, 김희연 제주특별자치도의원도 참석 예정으로 약 150여 명이 참석한다. 포럼 1부 축사를 시작으로 초청 특강으로 “평화의 섬 제주와 글로벌 리더의 정신 (박효정 제주 국학원장)”, “제주의 문화, 그 끝없는 발견 (김수열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예술위원장)”이 열린다. 2부에서는 김나옥 벤자민학교 교장의 “글로벌 인성영재의 조건” 주제 강연을 시작으로 한국, 일본 청소년들의 공연과 발표가 이어진다.

이번 제주 포럼에 참석하는 벤자민학교 40여 명의 학생들은 26일부터 열리는 ‘한일 글로벌 인성영재캠프- 놀며, 소통하며, 상상하는 우리의 미래’ 국제캠프에 참가하고 있다. 4일 간 문화 교류로 어우러지며 외교, 역사 문제를 떠나 지구시민 의식을 고양했다. 그것을 토대로 포럼 막바지에는 "나는 지구와 인류 공동체를 위하여 홍익인간으로서 지구경영자로서 역할을 다할 것을 선언합니다"라는 내용의 지구경영선언문을 낭독한다.

‘한일 청소년 미래교육포럼’은 체인지TV를 통해 전국에 생중계

‘한일 청소년 미래교육포럼’ 시청을 원하는 이들은 체인지TV 홈페이지(www.changetv.kr) On-Air 혹은 N스크린 에브리온 채널111번(체인지TV)으로 29(화) 오후 1시30분부터 4시30분까지 보면 된다. 스마트폰 앱 ‘체인지TV’에서 온에어로도 시청할 수 있다. 교육관계자들과 학부모, 청소년 진로탐색에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인간 뇌의 올바른 활용과 계발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국제단체인 (사)국제뇌교육협회는 유엔공보국(UN-DPI) 정식지위 NGO,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참여회원사의 국제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벤자민학교 학생들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펼쳐갈 예정이다.

한편, 2014년 설립해 첫 해 27명, 올해 479명이 입학하며 화제를 불러 모은 벤자민학교는 인성명문 대안학교이다. 학교건물, 시험, 성적, 교과수업 없이 1년간 스스로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해서 이루어가는 ‘벤자민프로젝트’, 광범위한 멘토링 시스템, 전국 18개 학습관, 1년간의 뇌교육 프로그램과 유급아르바이트 교육과정, 사이버대학 수준의 LMS(학사관리시스템) 구축 등 혁신적인 교육모델을 갖추고 현재 3기 모집 중이다. 관련 정보는 공식 유튜브 채널(youtube.com/benjaminschoolkr), 학교 홈페이지(www.benjaminschool.kr)에서 자세히 볼 수 있다.


포럼 강연 프로그램
13:30 공연, 축사
14:00 초청강연 1부(박효정 제주국학원장, 김수열 제주문화예술위원회장)
14:40 공연, 한일 학생 평화기원 퍼포먼스
14:50 초청강연 2부(김나옥 벤자민학교장), 학생 주제 발표
16:20 지구경영선언문 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