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영재는 인격완성을 삶의 목적으로 하여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창의성을 발현하고 홍익하고자 하는 마음을 실천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학생들은 혼자 하기도 하고, 팀을 이루어 진행하기도 하는 활동들을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만들어간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상황을 접하게 되고, 문제가 일어났을 경우에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처음 겪는 일일 수도 있고, 조금 알고는 있어도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일을 풀어가야 할지 몰라 헤매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럴 때마다 누가 먼저라 할 것 없이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문제의 실마리를 풀어가는 것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게 된다. 혼자보다는 여럿이 함께 해결해나가는 것이 자연스러워지다 보니 사회의 회복 탄력성에 대해서도 당연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겪게 되는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지혜도 함께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스트레스는 우리가 온전하게 피할 수 있거나 피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적당한 스트레스가 동기부여가 되어 삶의 활력이 되기도 한다.

대다수 사람들은 스트레스 상황을 회피하려고 한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무조건 도망치거나 회피하는 것이 공포나 두려움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스트레스 상황에 대응하지 않고 피하다 보면 습관이 되고 불안한 상황이 더 늘어나면서 더 많이 회피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러한 상황을 나 또한 겪었던 경험이 있는데, 반복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줄 수 있도록 순환하는 방향을 바꿔주는 등 흐름을 전환하는 것이 도움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벤자민학교 학생들이 체험하고,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 상황에 적응력을 키워준다. 잘 대응하고 적절하게 정보 처리할 기회를 제공해주기에 학생들의 인격성장과 직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요즘 우리 벤자민학교 학생들은 자신의 성장을 알리는 다양한 무대를 활용하여 맘껏 자신을 표현하는 일에 적극적이다. 여러 번 무대에 서다 보니 자신의 마음을 제대로 말하는 법도 알게 된다. 자신들의 표현을 잘 경청해주시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 그리고 여러 분야의 멘토님들과 눈으로 교감하는 시간들을 가지면서 자신 안에서 일어나는 뭉클한 감동을 느끼는 순간이 정말로 뿌듯하다고 말한다.

분야별로 자신들의 체험과 경험을 말하면서 조금이라도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고 싶다면 도전해보길 바란다. 후회하지 않을 만큼 열심히 도전하다 보면 정말로 가슴 설레는 일을 찾게 될 것이고, 그 일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며, 그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학생들은 이러한 체험과 경험들을 통해서 자신을 찾고, 자존감이 높아지는 계기를 만들 수 있었다고 한다. 다양한 활동들 속에서 서로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고, 서로에게 주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자신을 인정하게 되면서 자신의 가치를 재평가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시간이 반복되면서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은 참말로 당연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무대에 자주 서다 보니 이제 우리 학생들은 무대에 서는 노하우도 터득했다. 무대에 서는 것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바짝 긴장하는 모습을 날려버리고 어느새 ‘될 대로 되라. 나는 나의 길을 가련다.’ 하는 마음으로 스스로 주인공이 되어 자신을 마음껏 표현하고, 벤자민학교를 알리고 있다.

입학대상이 되는 학생은 누구나 다 벤자민학교에서 자신들처럼 성장할 기회를 잡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빛이 되어 활동하는 우리 학생들이 글로벌리더가 되어 사회의 일원으로 함께 하는 그 날은 어떤 모습의 세상이 펼쳐질지 나는 가슴이 설렌다. 그리고 혼신을 다해 응원한다. 선생님은 언제나, 어느 곳에 있든지 함께 할 것이라고. 아자!!!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대전학습관 교육부장 이나경
http://www.benjaminschool.kr

-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뇌교육학과 석사과정
-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 브레인트레이너 전문강사(브레인트레이너 협회)
- PBM(Power Brain Method) 트레이너
- 뇌교육 진로지도/인성교육 전문강사(국제뇌교육협회인증원)
- 좋은학교만들기 대전지역 후원회 대표
- 대전뇌교육협회 사무처장
- 사회복지사 1급(보건복지부)
- 前 대전시 사회복지직 공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