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들은 올해의 사자성어로 혼용무도(昏庸無道)를 꼽았다.

교수신문은 8∼14일 올해의 사자성어 후보 5개를 놓고 교수 8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59.2%인 524명이 '혼용무도'를 선택했다고 20일 밝혔다.

혼용무도는 나라 상황이 마치 암흑에 뒤덮인 것처럼 온통 어지럽다는 뜻이다. 혼용(昏庸)은 어리석은 군주 혼군과 무능한 군주를 가리키는 용군을 함께 일컫는 말이다. 무도(無道)는 세상이 어지러워 도리가 제대로 행해지지 않음을 말한 '논어(論語)'의 '천하무도(天下無道)'에서 유래했다.

'혼용무도'를 추천한 이승환 고려대 교수(철학)는 "연초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로 온 나라의 민심이 흉흉했지만 정부는 이를 통제하지 못하고 무능함을 보여줬다"면서 "중반에는 청와대가 여당 원내대표에 대해 사퇴 압력을 넣어 삼권분립과 의회주의 원칙이 크게 훼손됐고, 후반기에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으로 국력 낭비가 초래됐다"고 추천 이유를 설명했다.

선정된 혼용무도 이외에 올해의 사자성어 후보로 올랐던 사자성어는 △似是而非(14.3%) △竭澤而漁(13.6%) △危如累卵(6.5%) △刻舟求劍(6.4%)이다.

사시이비(似是而非)는 겉은 옳은 것 같으나 속은 다르다는 뜻으로, 겉으로 보기에는 그럴듯하나 사실은 틀린 경우 쓰는 말이다. 흔히 '사이비(似而非)'로 쓴다.

'갈택이어(竭澤而漁)'는 "못의 물을 모두 퍼내 물고기를 잡는다"는 듯이다. 위여누란(危如累卵)은 "달걀을 쌓은 것 같이 위태롭다"는 의미다. "각주구검(刻舟求劍)은 물에 빠뜨린 검을 찾기 위해 배에 그 위치를 새기고 찾는다는 뜻으로. 판단력이 둔해 융통성이 없고 세상일에 어둡고 어리석음을 비유한다.

교수신문은 2001년부터 매년 교수 설문조사로 한 해를 상징하는 사자성어를 선정한다. 올해의 사자성어는 전공, 세대, 지역을 안배한 추천위원단이 사자성어 22개를 추천한 뒤 이 중 5개를 최종 후보로 골라 전국 교수들에게 설문하는 방식으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