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명문 고교 대안학교 벤자민인성영재학교(교장 김나옥, 이하 벤자민학교) 대전학습관은 9일 수요일 오후 6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대전 기독교연합봉사회관 컨벤션센타(중구 문화동)에서 ‘벤자민인성영재학교 입학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벤자민학교 대전학습관 학생 16명과 새로운 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와 학생, 교사 등 교육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국내 최초 고교완전자유학년제인 벤자민학교는 5가지가 없는 5無(▲학교 ▲시험 ▲과목 ▲교과지도 선생님 ▲성적표) 학교이다. 학생들은 지역 사회 내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하는 한편, 진로 탐색을 위한 다양한 직업 체험을 경험한다. 스스로 프로젝트를 정하고 도전하면서 창의성과 문제해결력도 기른다.

▲ 대전학습관 학생들의 인성영재 퍼포먼스 [사진=벤자민인성영재학교 제공]

이번 행사는 인성 명문 고교 대안학교인 벤자민인성영재학교를 소개하고,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교 밖 세상에서 자신이 원하는 꿈을 찾은 학생들이 1년간의 스토리를 발표했다. 행사 오프닝에서 학생들은 틀에 박힌 교육에서 벗어나 세상을 배우면서 꿈을 펼친다는 퍼포먼스와 함께 기공과 댄스를 선보였다.

임선홍 운영위원장은 인사말에서 “벤자민학교는 학생들이 1년 동안 ‘인성’의 씨앗을 사회라는 무대를 통해 꽃피우고 튼튼한 나무로 자랄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학교다. 우리 아이들이 자신이 뭘 해야 하는지 자신의 가치를 찾아갈 수 있도록 많은 멘토들이 함께 한다. 앞으로 들어올 3기 입학생들도 인성을 꽃피우고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국효행청소년단 서성해 총재는 축사를 통해 “오늘 학생들의 발랄한 모습, 조상의 빛난 얼이 서린 기공을 보고 큰 감동을 받았다. 모든 것의 바탕은 ‘인성’과 ‘효’이며, 더불어 자신감을 갖는 것이다. 나를 알고 자긍심을 가질 때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다. 지금 한 순간 한순간을 가장 알차게, 삶의 주인이 될 수 있게 하는 학교가 벤자민학교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 벤자민인성영재학교 김나옥 교장 [사진=벤자민인성영재학교 제공]

이어 벤자민학교 김나옥 교장이 국내 최초 고교자유학년제 벤자민학교를 소개하고 학생과 학부모, 멘토와 함께 하는 입학설명회가 열렸다.

김나옥 교장은 “21세기 미래의 인재는 인성과 창의성이 필요하다. 인성과 창의성의 바탕은 자신감, 자존감이다. 벤자민학교가 다른 학교와 다른 점은 뇌를 활용하는 보스(B.O.S Brain Operating System) 법칙에 있다. 이를 통해 내 삶의 주인이 되고 뇌의 주인으로 바뀐다. 순간 순간 집중하는 뇌, 꿈이 있는 열정을 가진 뇌로 바뀔 때 인성과 창의성이 발휘한다.”라고 했다.

한계를 뛰어넘는 무한한 자신감, 포기하고 싶을 때 도전할 수 있는 용기 배워

이날 벤자민학교의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학생들의 멘토 등이 무대에 올라 지역 사회에서 새로운 교육을 체험한 교육 주체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펼쳐냈다.

벤자민2기 양현주 양은 “1년 동안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국토대장정 등 많은 체험을 했는데 가장 와닿은 것이 지구시민캠프다. 캠프에서 나 자신에게 집중하고 나를 사랑하는 법을 배웠다. 예전에는 ‘포기’라는 말을 많이 쓰고 ‘이 정도면 됐어’ 생각할 때가 많았다. 그런데 이번에는 ‘포기’라는 말이 생각날 때 ‘할 수 있어!’하고 나를 체인지했다. 대장정을 하면서 처음에는 1등으로 도착하겠다는 부담감에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모든 것을 내려놓고 나 자신에 집중하니까 그 상황이 즐거웠다. 무엇이든 도전하는 용기와 포기하지 않는 끈기, 지구를 사랑으로 감싸는 지구경영자가 되는 것이 나의 목표다.”라고 했다.

▲ 1년 간 성장스토리를 발표하는 학생들 [사진=벤자민인성영재학교 제공]

김희윤 양은 벤자민학교 대전학습관의 학생 대표이다. 대표 역할을 맡고 나서 부담감이 무척 컸다. 하지만 벤자민학교 활동 중 공연팀 총 기획을 맡으면서 어떻게 사람들과 조화롭게 지낼 수 있는지, 일을 어떻게 진행을 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다. 김 양은 이날 벤자민12단 체조 중 물구나무서기를 시범으로 보여주었다. 김 양은 “처음에는 거꾸로 걷는 것은 생각도 못했다. 어제까지도 ‘못하겠습니다’ 라고 했다. 하지만 오늘 성공을 하면서 또한번 내가 경험한 한계를 뛰어넘는 것을 느꼈다. 자신감이 생기고 나는 모든 걸 할 수 있다! 당당하게 얘기할 수 있는 리더십을 배웠다”라고 말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벤자민학교는 자기 주도적 생활과 체험적 인성교육을 통해 인성이 바른 21세기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1년 과정의 대안 고등학교이다. 두뇌 활용법으로 주목받는 뇌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외국어, 운동, 예술, 프로젝트 학습 등 자기계발과 다양한 직업체험활동, 사회참여활동을 한다.

서울, 부산, 대전, 대구 등 전국 16개 지역학습관에 현재 2기 학생 450여 명이 재학 중이다. 교수, 변호사, CEO, 예술가, 방송인 등 약 1,000여 명의 전문직 멘토가 학생들에게 프로젝트 멘토링, 직업 현장 체험 및 꿈에 대한 조언을 제공한다.

벤자민학교는 지난달 일본 나고야대학교와 동경대학교에서 개최된 멘탈헬스 국제심포지엄에서 청소년 교육 우수사례로 발표되었다. 일본 일반사단법인 지구시민학교와 일본 벤자민학교 설립 컨설팅과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여 국제적인 학교로 발돋움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benjaminschool.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