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없는 학교, 시험 없는 학교, 성적표가 없는 학교, 고교완전자유학년제로 주목받는 벤자민인성재학교(교장 김나옥, 이하 벤자민학교)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는 꿈을 찾아온 1년 간의 스토리를 발표했다. 지난 25일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는 벤자민학교 강북ㆍ강원 학습관 학생들의 ‘인성’을 주제로 한 토크 콘서트 ‘2015 벤자민인성영재학교 페스티벌’이 열렸다. 

이날 학생들은 학교 밖 사회에서 다양한 사회봉사 활동, 진로 체험 등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몸소 체험한 성장스토리 뿐 아니라 난타 공연, 기공, 댄스 공연 등을 펼쳤다. 또한 친구들에게 인성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부모님께 사랑과 감사를 전하는 퍼포먼스도 선보였다.

▲ 벤자민인성영재학교 강북강원 학습관 학생들의 ‘인성’을 주제로 한 토크 콘서트 ‘2015 벤자민인성영재학교 페스티벌’이 25일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열렸다.[사진=이효선 기자]

이태경 서울학습관장은 인사말에서 “우리 아이들이 나의 꿈을 찾아서 출발한 지 8개월이 되었다. 설레기도 했고 두렵기도 했고 한계를 넘다가 넘어지기도 했다. 그렇지만 많은 분들이 기다려주고 믿어주었기 때문에 아이들이 성장할 수 있었다. 오늘 페스티벌은 부모님을 향한 감사의 마음이고 꿈과 열정을 담아 지도해준 멘토를 향한 마음이 담겨있다.”고 밝혔다.

페스티벌은 북난타 댄스를 시작으로 마포, 창동, 구리, 강원 등 각 지역학습관별로 학생들이 발표와 공연이 이루어졌다.

최종우 군은 “벤자민학교에 와서 역사를 배우면서 위안부 할머니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위안부 할머니들은 아픈 과거를 갖고 있을 뿐, 바로 우리 할머니라는 것을 느꼈다. 댄스 동아리에서 위안부 할머니 이야기를 주제로 한 공연을 만들었는데 거기서 남자주인공 역할을 맡았다. 벤자민학교는 평범한 학생도 주인공으로 만들어주는 학교다.”고 말했다.

우경아 양은 “무기력하고 자신감 없고 도전을 두려워하는 모범생이었다. 그런데 벤자민학교에 들어와 나를 믿는 마음이 생겼고 삶의 목적이 생겼다. 한계에 도전했을 때 힘들어하는 내 모습을 바라보면서 ”포기하지 말자, 잘하고 있어, 괜찮아“ 라고 나 자신을 응원하고 칭찬하게 되었다. 행동력이 강해졌고 도전하면서 인생을 즐겁게 사는 법을 배웠다.”라고 말했다.

▲ 꿈을 찾는 1년간의 성장스토리를 발표하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 학생들 [사진=이효선 기자]

백승훈 군은 “부모님이 이혼하고 나서 우울한 학교생활을 보냈다. 평범한 가정이 부러웠다. 학교에서 친구들을 때리기도 하고 안 좋은 친구들과 어울려 다녔다. 그런데 벤자민학교에 들어와 웃음을 되찾고 성격도 밝아졌다. 가장 많이 변한 것은 엄마와 대화를 나누게 되었다는 것이다. 나에게 벤자민학교는 나를 변화시키고 치료해주는 체인지 클리닉이다.” 라고 말했다.

학생들의 발표에 이어 김나옥 교장의 격려사와 벤자민1기생 정지원 군의 발표, 학부모와 멘토의 토크가 이어졌다. 

김나옥 교장은 “20세기의 인재와 21세기 인재는 다르다. 21세기는 나와 지구를 위해 자신의 창의성과 인성을 발휘할 줄 아는 인재를 원한다. 그 출발점은 자신에 대한 가치, 존중감에서 비롯된다. 몸으로 부딪히는 체험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을 존중하게 되고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는 홍익의 마음이 살아난다. 그 꿈을 찾아가는 1년이 벤자민학교다,”라고 강조했다.

방다현 학생의 어머니 최연숙 씨는 “얼마 전 딸 다현이가 “엄마, 내가 학교 다닐 때 왜 하고 싶은 일이 없고 우울했는지 알겠어요. 나를 온전히 사랑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앞으로는 나를 온전히 사랑하면서 살 거예요.”라고 말했다. 사춘기 아이와 대화를 하는 건 하늘의 별따기라고 한다. 그런데 요즘 나는 다현이와 새벽 2시, 3시까지 진로와 미래에 대해 대화한다.“라고 했다. 

▲ 벤자민인성영재학교 서울 강북강원학습관 학생들과 교사, 멘토 단체사진 [사진=이효선 기자]

벤자민학교는 자기주도적 생활과 체험적 인성교육으로 글로벌 인성영재를 양성하는 1년 과정의 대안 고등학교이다. 뇌를 잘 활용하는 교육법인 뇌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외국어, 운동, 예술, 프로젝트 학습 등 자기계발과 다양한 현장 체험학습, 경제활동, 사회참여활동을 통해 자립심과 인성영재 덕목을 체득한다.

서울, 부산, 대전, 대구 등 16개 지역 학습관이 있으며, 교수, 변호사, CEO, 예술가 등 약 1,000 명의 다양한 영역의 전문 멘토가 1:1 프로젝트 멘토링, 직업현장 체험 및 꿈에 대한 조언을 제공한다. 현재 3기 모집 중이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benjaminschool.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