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충북국학원은 북문로 청소년광장에서 개천문화대축제를 개최했다. [사진=충북국학원 제공]

충북국학원과 충북국학운동시민연합은 오는 10월 3일 개천절을 맞아 '한마음 개천문화대축제'를 개최한다.

'대한민국 4348번째 생일을 축하합니다'를 모토로 열리는 대축제는 청주대 예술대학 음악관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공식행사인 개천절 기념식은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열린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 국학청년단, 국학기공시범단의 축하공연을 비롯해 어록공연, 개천절 태극기떡 컷팅식 및 통일대한민국 퍼포먼스가 펼쳐질 예정이다.

참여행사인 개천절 한마음 10마당 체험부스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열린다. '나의 브랜드는 대한민국人입니다'를 주제로 개천절 및 단군 이야기 교육부스, 세계시민교육, 전통놀이 체험, 단군 코스프레 포토존, 전통 황칠차 체험, 나의 에너지 색깔 알아보기, 풍선아트, 먹거리부서 등의 부대행사로 꾸며진다.

이어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는 전통무예 국학기공 페스티벌이 열린다. 행사 후에는 자전거, 청소기 등 경품추천도 진행된다.

충북국학운동시민연합 송용해 대표는 "반만년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우리나라의 위대한 건국일 개천절을 축하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며 "한민족의 위대한 유산인 홍익정신을 알리고 충북도민의 화합을 이끌어내는 자리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행사는 충북국학원과 충북국학운동시민연합이 공동 주최하고, 단월드, BR뇌교육, 국민생활체육국학기공연합회, 지구시민운동연합, (주)HSP라이프가 후원한다. 한편, 나라사랑 인성교육기관인 사단법인 국학원은 매년 삼일절, 광복절, 개천절 등 주요 국경일을 기념하기 위해 전국 16개 광역시도에서 문화축제를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