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인성교육과 기업가 교육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서울대 사회교육과 조영달 교수는 국회입법조사처(처장 임성호)가 25일 국회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인성' 이라는 주제로 개최한  제7회 인성세미나에서 이같은 주장을 했다.

조 교수는 "한국 경제사회 공간의 기업 책임과 인성: ‘인격적 자본주의’의 제안"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하며 시대와 장소에 따라 규정되어지는 기업공간에서 기업가(경영자)의 인격성을 중심으로 기업의 책임, 인성, 그리고 기업가 정신을 논의했다. 

조 교수는 "기업공간의 인격성의 인식과 파악은 개별 기업가(경영자)가 행하는 경제 사회 내의 행동에 의해 드러나며, 인격성은 '나-타자'의 관계성 속에서 존재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며 "이러한 시각에서 사적 경제적 이익 추구를 넘어 타자 윤리적 관점을 포함하는 '이성적 이익' 추구, 자기성찰과 절제, 배려와 포용, 정의감과 용기, 거경궁리(居敬窮理)의 실천 등의 기업가의 윤리적 품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외부환경의 변화에 경제사회를 둘러싼 기업공간의 구성원들, 즉 타기업, 근로자, 소비자, 사회조직 등과 상호작용하여 패러다임을 공유하고 생산지식을 창출하고 불확실성을 축소하는 것을 기업가 정신이라 할 수 있으며 따라서 기업공간에서 올바른 행동윤리를 갖춘 인격적 자본주의를 제안하고 기업공간(경제공간)의 인격성 제고를 위한 '기업가 교육'이나 '기업 인성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토론자로 참가한  정태인 칼폴라니 사회경제연구소 소장은 "경제위기는 소득 양극화와 사회적 배제를 초래하고, 이는 종종 사회정치적 위기로 발전하게 되고,  또한 불평등의 심화와 함께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체제는 인류 전체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생태 위기를 초래한다"며 "이러한 이중의 위기를 맞아 타인을 고려한 선호와 불공정에  물리적 손해에도 불구하고 응징하는 상호성에 의해 경제의 협동을 창출하는 “다원적 경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폴라니(Karl Polanyi)의 정신에 따라 비주류경제학을 종합한 조작 가능한 실천경제학에 입각하여 기업은 생태투자(재생가능 에너지, 스마트 그리드), 교육과 보건에 대한 투자, 일자리 나누기 등의 대응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윤석만 중앙일보 기자는 "기업이 사회적 역할을 다하기 위해선 기업 혼자만의 노력으론 힘들기 때문에 기업시민이 잘 자랄 수 있는 제도적 토양과 문화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기자는 "이를 위해서는 우선 기업이 공개하는 연차보고서에 사회공헌 내용이 담을 수 있도록 하며, 국부펀드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윤리적 성과를 내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 기자는 또  현행 공익재단의 기업 지분 소유를 5%로 제한하는 것을 완화하고 '사회적기업육성법'에 따른 지원대상 기준을 기업규모에 적합한 수준으로 조정하며 사회공헌 현황이 기업 평가에 도움되도록 객관적 지표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김봉주 국회입법조사처 산업자원팀 팀장은 "대기업은 성격상 소유의 대상이 아니라 국가와 유사한 하나의 공공적 사회 제도이며 그 활동에 영향을 받는 모든 사회의 구성원들의 이해에 종속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기업공간(경제공간)의 인격성 제고를 한 “기업가 교육”이나 “기업 인성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더불어 인성과 자격을 갖춘 신진 인력이 전문 경영인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 경영인들에게 실질적 권한을 주는 것도 필요하고,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도록 이사회가 경영진을 감독·통제하려면 전문성을 갖춘 이사회 임원을 임용해야 하며, 최고경영진과 함께 이사회 임원의 기업에 대한 경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법ㆍ제도적 개선도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기업가 정신의 제고를 위한 인성의 역할에 대해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의견을 나눠보고자 기획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