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국학운동시민연합(대표 송용해)과 충북국학원(대표 최선열)은 8월 15일 광복 70주년을 맞아 광복절 기념 행사를 공동 개최한다. 
 
광복 70주년을 맞아 바른 역사 정립과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이번 행사는 1부 본 행사와 2부 거리 퍼레이드로 나뉘어 진행된다. 먼저 1부는 오전 10시 충북국학원(청주시 상당구)에서 최선열 대표의 기념사와 이윤성 강사의 국학특강이 진행된다. 이어 김구, 신채호, 무명독립군 3인의 독립운동가 복장을 한 인성교육강사들이 등장하여 독립열사의 숭고한 뜻을 어록으로 낭독한다.  
 
2부는 사물놀이를 시작으로 청주 청소년광장에서 성안길(청주시 상당구)까지 태극기 거리퍼레이드가 이어진다. 태극기몹, 신(新)태극기 댄스 공연, 바람개비 태극기 나눠주기 등 태극기를 주제로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행사에 참가한 시민들은 신(新)태극기 댄스를 함께 배워볼 수 있다. 
 
한편 국학원은 2004년 이래 매년 삼일절, 광복절, 개천절 등 국경일마다 플래시몹으로 건강한 태극기 문화를 주도해왔으며,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4년 국가보훈처장의 표창을 받은 바 있다.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철학과 효충도 정신을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 전문기관으로 지난해에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14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한 사단법인이다. 현재 우수한 전통문화와 역사, 철학을 교육하기 위해 한민족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