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SP컨설팅 유답이 지난 21일, 22일 중국 저장성 샤오싱(Shaoxing)에서 티쏘 차이나(Tissot China) 직원 83명을 대상으로 한 화답(和答) 교육을 진행했다. [사진=HSP컨설팅 유답 제공]

기업교육 전문회사인 HSP컨설팅 유답이 중국에 진출해 기업 교육의 한류를 이끌고 있다. 널리 사회를 이롭게 하는 '홍익기업'을 표방하는 HSP컨설팅 유답이 지난 21일, 22일 중국 저장성 샤오싱(Shaoxing)에서 티쏘 차이나(Tissot China) 직원 83명을 대상으로 한 화답(和答) 교육을 진행했다.

티쏘 차이나는 스위스 시계 브랜드 ‘티쏘(Tissot)’의 중국 자회사로, 지난해에도 전 직원이 자아 성찰을 위한 유답 교육(U-dap)을 이수했으며, 이번에는 조직 구성원 간 소통과 협력을 위한 화답 교육을 요청했다. 이번 교육은 HSP컨설팅 유답이 중국에서 세 번째로 실시한 기업체 교육이다.
 

▲ HSP컨설팅 유답 우종무 대표 [사진=HSP컨설팅 유답 제공]

화답(和答) 과정은 조화로울 화(和), 대답할 답(答)으로 ‘조화 속에 답이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구성원들의 마음과 마음을 원활하게 소통시켜줌으로써 신명 나는 조직 문화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날 교육을 받은 83명의 직원들은 뇌교육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식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조직 내 소통의 중요성을 체험했다.

첫 번째로 진행된 팀페인팅(Team Painting) 게임은 정찰조가 보고 온 그림을 말로 전달하면, 한 사람이 이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게임이다. 이때 리더는 사람들이 그림을 잘 알아맞힐 수 있도록 팀워크를 조율해야 한다. 

이어 참가자들은 가정 내 부부 간의 갈등, 상사와 부하 간의 갈등을 보여주는 역할 상황극을 관람했다. 감정의 부딪힘에서 오는 여러 가지 갈등을 상황극을 통해 바라봄으로써 자신의 모습을 통찰하게 하고 본질적인 면을 자각할 수 있었다. 

자기 바라보기를 한 직원들은 그날 저녁 절명상으로 내면을 성찰했다. 중국에는 절명상 문화가 없어 다소 생소해 했지만, “절명상은 자신을 비우고 내려놓음으로 감정적인 영점을 회복하는 수행이다.” 라는 설명을 듣고 정성껏 수련에 임했다. 
 

▲ 화답 게임 중 활발하게 토론을 하고 있는 티쏘 차이나 직원들 [사진=HSP컨설팅 유답 제공]

둘째 날 진행된 미션파서블(Mission Possible) 게임은 소통을 통해 각자의 미션카드에 적힌 공통된 기호를 찾아 내고, 영어 철자를 조합해서 한 단어를 완성하는 게임이다. 이 게임에서 리더는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를 얼마나 하부 조직에 잘 전달했는가, 중간관리자는 소통의 허브로서 역할을 잘 수행했는가, 팀원들은 미션에 대해 얼마나 적극적으로 임했는가를 스스로 돌아보게 된다.

마지막 ‘감미도’ 게임은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서로 칭찬해주기를 하는 것이다. 감미도는 ‘감사합니다. 미안합니다. 도와주세요’의 줄임말이다. 서로 돌아가면서 따듯한 칭찬의 말을 듣고 해주는 과정에서 직원들은 감동을 받아 눈물을 글썽이기도 했다.

교육 후, 티쏘 차이나의 셜리 왕(Shirlly Wang) 대표는 “교육에 대해 매우 만족한다.”고 하면서 “화답의 원리를 적용해서 어떻게 팀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협력할 수 있을지 직원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번에 배운 교육 내용을 잘 실천해서 조직의 문화를 바꿔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교육을 진행한 이종기 R&D 팀장은 “티쏘 차이나 직원들의 옷 색깔은 아주 붉은색이었다. 그만큼 열정적이고 순수했다. 티쏘 차이나 직원들은 중국의 엘리트 인재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 서로 잘하려는 선의의 경쟁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게임에 임했다. 한 게임이 끝날 때마다 의견을 나누느라 시간이 지연되기도 했다.” 라고 말했다.

HSP컨설팅 유답 우종무 대표는 “자기 안에 인성을 찾고 사람들과 조화롭게 지내고 싶은 마음은 어디나 마찬가지이다. HSP컨설팅 유답은 조직 내에서 조화성을 키울 수 있는 솔루션(Solution, 해결책)을 제공한다. 서로 존중하는 문화, 사랑하는 문화가 홍익 문화이고 이를 실천하는 기업이 홍익 기업이다.” 라고 밝혔다. 

▲ 화답 교육 후 티쏘 차이나 직원들의 단체 기념사진촬영 [사진=HSP컨설팅 유답 제공]

HSP컨설팅 유답은 호흡과 명상, 뇌과학을 바탕으로 개발된 뇌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교육컨설팅 기업이다. 이번 유답의 중국 진출은 한국의 홍익 정신과 뇌교육의 세계화에 대한 가능성을 더 크게 열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