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수많은 건강법이 있다. 육체적인 건강은 물론, 심신단련을 위한 다양한 건강법이 나와 있다. 기공(氣功)을 기반으로 하는 운동법도 그 수가 많다. 그렇다면 국학기공만의 특별한 차별점은 무엇일까. 무엇이 사람들로 하여금 국학기공 동호인이 되고, 또 직접 사람들에게 전하는 국학기공 강사가 되게 하는 것일까.

무엇보다 국학기공에는 ‘철학’이 있다. 하늘과 땅과 사람이 하나라는 한민족 전통 철학인 천지인(天地人) 사상이 깃들어 있다. 이를 토대로 국학기공은 지구와 인간을 사랑하는 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홍익인간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무예와 풍류를 결합하고, 힐링과 깨달음의 차원을 포함하는 종합예술이자 심신수련법인 것이다.

여기에 한 가지 더, 국학기공은 뇌과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창시자인 일지 이승헌 총장이 계발한 ‘뇌운영시스템(보스 B.O.S, Brain Operating System)’에 맞춰 동작과 호흡법이 정립되어있다. 즉, 국학기공은 한민족의 전통 철학에 최첨단 과학인 뇌과학이 접목된 수행법이자 교육법인 것이다.

이 총장은 “국학기공은 한민족의 홍익인간 정신을 함양하고 이를 두뇌 계발 및 신체 활동으로 하는 종합스포츠”라며 “국학기공 강사는 국학기공 수련장을 찾는 이웃들에게는 삶의 희망을 전하는 ‘라이프 코치’로 활약하고 있다”고 전했다.

널리 모두를 이롭게 하고자 만들어진 국학기공은 그 철학과 목적, 광범위한 사회 활동에 힘입어 지난 1990년에는 한국인체과학연구원(현 한국뇌과학연구원)을 통한 연구가 본격화되었다.

▲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의 국학과에서는 국학기공 관련 전문 석사, 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02년부터는 학문으로도 정립되었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의 국학과에서는 국학기공 관련 전문 석사, 박사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뇌과학과 심리학, 기초 한의학에 기반을 두어 국학기공의 이론을 배우고 체험 및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학기공 과정을 이끄는 대학원 이승호 교수는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국학과의 명상 및 자연치유전공은 자연치유력을 높여주고 인성을 회복하는 이론 및 실습으로 국학기공의 학문적 바탕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국학기공 과정을 통해 브레인인성교육지도자 1급 자격증, 브레인명상지도자 2급 및 1급 자격증, 통합기공명상지도자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