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전국 16개 광역시도 국학기공연합회 설립
학교, 문화교실, 주민자치센터 등 맞춤형 생활체육 서비스 제공
생활체육 활성화 공로 인정받아 최우수 단체상 수상

우리 민족의 홍익철학과 천지인 정신을 바탕으로 한 심신 단련법으로 국민 건강 개선에 앞장서고 있는 단체가 있다. 바로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이하 국학기공)이다.

국학기공은 기(氣)를 활용한 한민족의 전통수련법을 현대인에게 맞게 재창조한 건강법이다. 1999년 전국 16개 광역시도 국학기공연합회가 설립된 이래 국민건강 100세 시대를 열어가는 대한민국의 대표 생활체육 단체로 발돋움하고 있다. 현재 전국 17개 광역시도 및 180개 시군구 연합회가 결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 전국어르신가족 페스티벌 국학기공대회

학교, 직장, 문화교실, 주민자치센터, 어르신시설 등 청소년부터 중장년, 노년층까지 다양한 계층의 시민이 국학기공으로 건강을 증진하고 인성을 함양하고 있다. 국학기공은 국학기공교실, 기공 동아리, 힐링체험교실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맞춤형 생활체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학기공은 특히 어르신 생활체육을 활성화하여 노령화 사회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또한, 전국규모대회를 1개에서 7개로 확대해 동호인의 생활체육 교류 및 확산에 기여했다. 2003년까지 연합회장배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대회 1개였으나, 지금은 생활체육대축전,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 생활체육회장기 연합회장배대회,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중앙부처국학기공대회, 전국어르신가족페스티벌 등 7개 대회가 열리고 있다.

2007년에는 제주도에서 7개국(한국, 미국, 일본, 캐나다, 영국, 브라질, 러시아)이 참가한 생활체육 국제국학기공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하기도 했다. 이 대회를 통해 국학기공은 기공의 종주국인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를 전 세계인에게 알리는 등 국위선양에 이바지했다.

국학기공은 지난 15년간 국민 건강을 위해 생활체육을 활성화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29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4년 연말 우수단체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10년에는 국민생활체육 유공자 시상식에서 54개 정회원 단체 중 최우수 단체상을 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생활체육회에서 전 국민 대상으로 실시하는 스포츠 7330(일주일에 3번 30분 운동하기)을 모범적으로 펼쳐 표창장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