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간의 불화, 소통 단절이 심각해지고 있는 요즘 가족을 주제로 한 따듯한 강연회가 있어 눈길을 끈다. 선도문화진흥회에서 주최하는 전국순회강연회 ‘철든 가족이야기’ 이다. 지난 5월 10일 제주도에서 시작된 이번 강연회는 부산, 대전, 광주를 거쳐 서울까지 뜨거운 관심과 환호 속에 이어졌다.  
 
메르스가 도시를 강타한 지난 6월 14일에도 만월 도전의 강연회에는 많은 청중들이 자리를 가득 메웠다. 대중 모임에 대한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만월 도전의 강연회에 몰려온 이유는 무엇일까. 
 
전국을 순회하느라 정신없이 바쁜 일정을 마친 선도문화진흥회 이사장 만월 도전을 만났다. 가족 간 대화 단절, 학교 폭력 등 인성 부재로 몸살을 앓고 있는 대한민국을 향해 홍익 철학자 만월 도전이 던지는 밝고 명쾌한 해법은 무엇일까.  
 
▲ 선도문화진흥회 이사장 만월 도전 [사진=선도문화진흥회 제공]
 
- 이번 강연회의 주제는 ‘철든 가족이야기’입니다. ‘철든 가족’은 책으로도 나왔는데요, 철든 가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건가요. 
 
철은 철학할 때 철(哲), 밝을 철이고, 든다는 것은 ‘들어 온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철이 든다는 말은 ‘밝은 기운이 들어 온다’, 다른 말로 하면 내면이 밝고 강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철이 든다’고 하면 사리를 분별하고 판단할 줄 아는 것을 얘기하죠. 사리를 분별하고 판단할 수 있는 힘은 내면의 힘에서 우러나옵니다. 어른이 된다고 누구나 철이 드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내면부터 밝고 강해져야 합니다. 부모부터 철이 들어야 자녀가 달라집니다. 가족이 바뀌면 사회가 바뀐다는 신념으로 이번 강연회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 요즘 가족 간에 소통 부족, 대화 단절 심지어는 폭력까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일어나는 근본적인 원인과 해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동안 많은 분들과 상담을 해왔는데 고민의 대부분이 가족에 관한 문제였습니다. 가족으로 인한 문제에 대해 질문 받고 답변한 내용을 바탕으로 책을 발간했고, 올해는 전국 순회강연회를 돌게 되었습니다. 가족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사회 구조적인 원인이 있겠죠. 그런데 가족 간의 관계를 풀어갈 수 있는 방법은 기, 에너지의 원리를 알면 쉽습니다. 기운은 생명력이고 에너지(Energy)입니다. 그런데 기운이 부족하면 본능적으로 채우려고 자신도 모르게 상대방의 에너지를 빼앗습니다. 이를 에너지 쟁탈전이라고 합니다. 부부끼리도 에너지 쟁탈전을 하고 부모도 자신도 모르게 아이의 기운을 빼앗아갑니다. 
 
이 문제가 해결되려면 에너지가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내 몸 안에 밝고 건강한 생명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죠. 우리 선조들이 해왔던 호흡과 명상이 바로 내 안에 기를 살리고 생명력을 극대화하는 수행법입니다. 이를 기(氣)의 원리를 활용한 ‘선도수행’이라고 합니다. 몸의 온도를 높이는 체조와 들이마시고 내쉬는 호흡, 자기를 바라보는 명상만으로도 내 몸 안에 기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기운이 충전되면 더 이상 에너지 쟁탈전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내가 먼저 기운이 충만해져야 활력이 생기고 사랑하는 가족들에게도 기운을 나눠줄 수 있습니다. 
 
- 가족 간에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족 간에 좋은 기운을 받고 전하는 법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정하게 불러주는 것만으로도 좋은 기운을 줄 수 있습니다. 대화를 할 때 서로 얼굴을 보고 웃으면서 말해보세요. 나에게서 나오는 광음파(光音波), 빛과 소리, 파장이 사람의 기를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합니다. 강연회에서 가족들에게 에너지 전달하는 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누군가를 상상하며 기운을 보내주는 것입니다. 마음이 가면 기(氣)도 따라서 움직입니다. 이것을 매일 실천해보시면 분명 가족 간의 관계가 달라질 것입니다. 
 
▲ '철든 가족이야기' 순회강연회 장면 [사진=선도문화진흥회 제공]
- 전국 7대 도시를 다니며 강연을 하셨는데요. 강연회에 참석한 분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메르스 때문에 걱정을 많이 했는데 전국적으로 2,000여 명이 넘는 분들이 오셨습니다. 매년 전국 순회강연회를 하고 있고 해외에서도 강연회를 연 적이 있습니다. 전 세계 어딜 가나 사람들의 고민은 똑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육체적인 질병과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내 감정을 내 뜻대로 조절할 수 있을까? 내 몸의 주인이 되고 내 마음의 주인이 되려면 명상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고요히 바라보는 것부터가 시작이죠.
 
이번 강연회를 오셨던 분들은 가장 가까이에 있는 가족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내가 던지는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가족들에게 어떤 파장을 미치는지 깨달았다, 왜 수행을 해야 하는지 이유를 알게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메르스의 공포로 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이 화두고 떠오르고 있는데, 몸과 마음을 밝고 건강하게 해줄 선도수행이 그 힘을 발휘할 거라고 믿습니다.  
 
- 어떻게 선도수행을 시작하게 되셨고, 선도수행을 통해 무엇을 깨달으셨습니까.
 
어릴 때부터 유달리 삶과 죽음에 대한 의문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20대 초반에 출가해 본격적으로 선도수행을 시작했고, 21일간 깊은 명상에 들어가 우주와 삶의 이치에 대한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그 깨달음은 내 안에 퍼도 퍼도 마르지 않는 무한한 생명력과 ‘신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신성은 인간이 본래 타고난 신과 같은 성품입니다. 이 생명력과 신성은 나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똑같이 존재합니다. 이것을 전해야겠다, 그래서 모든 이들이 본래의 선함과 밝음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마음이 강하게 일어났습니다. 이를 대중적인 문화운동으로 알리기 위해 선도문화진흥회를 세운 것입니다. 
 
- 도전님의 강연 중 ‘본성광명(本性光明)’이라는 말씀을 하셨는데요. 무슨 의미인가요? 그리고 ‘인성’과 ‘본성’은 어떻게 다른가요.  
 
본성을 한자 그대로 풀이하면 ‘근본 본(本)'에 ‘성품 성(性)’입니다. 인간의 근본 성품을 의미하고 이를 ‘신성’이라고도 합니다. 본성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있는 것이고, 찾고 구해야 만날 수 있는 것이죠. 인간의 본성은 태양과 같습니다. 모든 것을 골고루 비추는 큰 사랑과 자비와 어진 마음입니다. 본성을 찾았을 때, 우리는 궁극적으로 두렵지 않은 완전한 행복을 느낍니다. 내 안의 본성을 찾아 환하게 밝히는 것을 ‘본성광명’이라 합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인성은 ‘인간성’의 줄임말입니다. 보통 사람됨이라고 하죠. 인성은 좋다, 나쁘다고 말할 수 있지만 본성은 변치 않는 인간의 본질입니다. 본성을 찾으면 저절로 인성이 회복됩니다. 양심적이고 밝고 착한 자신의 모습을 찾게 되는 것이죠. 많은 사람들이 본성을 찾아 더 행복해지고 밝아지고 환해지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매년 강연회를 개최하는 이유도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이루겠다는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입니다. 
 
▲ 만월 도전은 '철든 가족이야기'를 주제로 전국 7대 도시에서 순회강연회를 했다. [사진=선도문화진흥회 제공]
 
- 선도수행을 할 수 있는 ‘기운충전소 도방’이란 곳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도방을 기운충전소라는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기운이 충전되었을 때 삶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 건가요? 
 
도방은 ‘길 도(道)’ ‘방 방(房)’ 글자를 사용하여 사람이 가야 할 길, 정도(正道), 법도(法道)를 안내해주는 공간을 뜻합니다. 도방은 사랑하는 가족, 이웃들과 함께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고 기운을 충전 받는 작은 모임입니다. 그래서 ‘기운충전소 도방’ 이라고 합니다. 기운이 충전되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생활 속에서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나도 누군가에게 홍익을 실천하고 싶은 마음이 살아납니다. 이런 마음들이 밝고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씨앗이 되지 않을까요? 
 
전국에 대략 3,000개 명상클럽 형태의 도방이 있습니다. 누구나 원하면 언제든지 도방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수행법으로 면역력도 높이고 가족 간의 사랑도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 만월 도전은 선도문화진흥회 이사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일본, 캐나다 등 전 세계를 돌며 강연회를 열어 삶의 목적을 잃고 방황하는 이들에게 홍익하는 인생의 참 가치를 전하고 있다. 저서로는 <건강한 영혼을 위한 70가지 이야기> <반갑다 새로운 나> <철든 가족>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