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은애 기자

전국적으로 메르스 환자가 증가하며 사회적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메르스의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보건당국의 노력만큼이나 시민 각자가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대응해야 할 때이다.

서울 강남구보건소는 지난 16일 메르스 환자와 접촉해 자택격리자로 통보받았으나 무단으로 이탈한 사람들을 고발했다. 보건소 측은 지난 6일부터 19일까지 자가격리 상태로 통지를 받았으나, 이 기간 동안 자택을 무단 이탈한 A(51) 씨를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혐의로 강남경찰서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A 씨는 14일 오후 1시경 자가격리 장소인 삼성동 자택을 이탈해 연락이 끊겼고, 경찰이 위치 추적을 한 결과 양천구 목동의 친정집에 거주하면서 신정동까지 이동한 것으로 파악됐다.

얼마 전에는 메르스 의심 증세를 보인 격리자들이 병원 격리를 거부하고 무단 외출하거나, 의료진이 진료를 거부했다고 오해하며 병원에서 난동을 부리는 일이 발생했다. 또한, 대구에서 첫 메르스 확진자로 진단받은 한 공무원은 삼성서울병원 응급실 방문 사실을 신고하지 않고 300여 명과 접촉해 메르스 확산 불안을 가중시키기까지 했다. SNS 상에서 환자들의 신상이 빈번하게 전달되고, 메르스를 치료하는 의료진들의 자녀는 학교와 학원에서 귀가 조치 되기도 했다.

보건당국은 메르스 초기 대응에 실패하면서 격리자가 6,500명을 넘어섰다. 지금 온 국민이 메르스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상당수 학교는 휴교에 들어가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각종 행사는 발길이 뚝끊겼다. 이로 인해 경제적·사회적·정신적으로 큰 혼란을 겪고 있다. 문제는 사회적 불안감이 가중되면서 개인주의를 넘어 이기주의가 팽배해 지고 있다는 것이다.

메르스는 우리에게 나와 이웃을 돌아보고, 전체를 생각하게 하는 공동체 의식과 자기 안의 인성을 점검하는 숙제를 던졌다. 메르스 고비를 넘기려면 국민 각자의 양심이 살아나야 한다. 지금은 위기 때마다 보여줬던 대한민국의 저력이 절실하다.

앞으로 어떤 감염병이 우리를 또 덮칠지 모른다. 더 이상 메르스 사태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정부는 철저한 조치와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국민들은 성숙한 시민의식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