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도문화진흥회 주최 만월 도전 전국순회강연회 ‘철든 가족 이야기’가 지난 30일 서울 구로구민회관에서 열렸다. [사진=선도문화진흥회 제공]
 
날이 갈수록 가족 간의 불화, 소통 단절 등이 심각해지고 있는 요즘 ‘가족’을 주제로 한 따듯한 강연회가 있어 눈길을 끈다. 
 
선도문화진흥회에서 주최하는 전국순회강연회 ‘철든 가족 이야기’이다. 5월 10일 제주도에서 시작된 이번 강연회는 대전, 부산에 이어 지난달 30일 서울 구로구민회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4백여 명의 시민들이 참가한 이날 강연회는 재단법인 선불교와 사단법인 기운차림 봉사단이 후원했다. 
 
이날 강연자인 만월 도전(선도문화진흥회 이사장)은 ‘철든 가족 이야기’를 통해 우리 사회 가족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해법을 제시했다. 만월 도전은 전 세계 강연을 통해 홍익의 철학과 인생의 참 가치를 알리는 영성 지도자이다. 강연회에 앞서, 만월 도전은 <철든 가족>이라는 책을 쓰고 강연회를 열게 된 배경부터 설명했다.  
 
▲ '철든 가족이야기' 강연을 하고 있는 만월 도전 [사진=선도문화진흥회]
“그동안 많은 분들과 상담을 해왔는데 고민의 대부분이 가족에 관한 문제이다. 가족으로 인한 문제에 대해 질문받고 답변한 내용을 바탕으로 책을 발간했고, 올해는 전국 순회강연회를 돌게 되었다. 가족 간의 관계를 지혜롭게 풀어갈 수 있는 원리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한다.”  
 
만월 도전은 가족 간의 문제를 풀 수 있는 열쇠로 ‘철든 가족’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철은 철학할 때 철(哲), 밝을 철이고, 든다는 것은 들어온다는 말이다, 철이 든다는 말은 ‘밝은 기운이 들어온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밝아진다는 것은 내면이 강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내면이 밝고 강해지는 것이다.” 
 
가족들에게 잘 하는 철든 어른이 되고 싶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만월 도전은 그 근본적인 원인을 ‘기(氣)’ 즉 에너지의 부족 현상에 있다고 설명했다. 
 
“기는 생명력이고 에너지다. 나를 지탱해주고 움직이게 하는 힘의 근원이다. 하지만 기가 부족하면 본능적으로 채우려고 하고 자기도 모르게 가족의 기운을 뺏어간다. 가족 간에 에너지 쟁탈전이 일어나는 것이다.” 
 
부부간에 다툼도 에너지 쟁탈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런데 부모가 싸우는 걸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자녀는 에너지를 뺏긴다. 만월 도전은 선도수행을 통해 에너지 쟁탈전에서 벗어나 사랑을 회복한 가족의 사례를 영상으로 소개했다. 
 
선도문화진흥회 회원인 박건예 씨는 수행을 하면서 남편한테 오는 스트레스를 아이들에게 푸는 자기 자신을 발견했다. 자신도 모르게 아이의 에너지를 뺏고 있었다는 걸 자각한 박 씨는 ‘도방’에서 그 문제를 해결했다. 도방은 선도수행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고 기운을 충전받는 작은 공간이자 모임이다. 
 
만월 도전은 “기운은 모든 생명을 살아있게 하는 근원의 생명력이다. 이 생명력과 하나로 연결되면 가족 간에 에너지 쟁탈전을 하지 않아도 된다. 도방은 근원의 생명력과 연결될 수 있는 기운충전소이다.”라고 말했다.     
 
▲ 강연회에서 가족들에게 기운을 보내는 참석자들 [사진=선도문화진흥회 제공]
 
기운은 세 가지, 천기(天氣)와 지기(地氣), 인기(人氣)가 있다. 천기는 하늘의 기운, 지기는 땅에서 나오는 기운, 인기는 사람으로부터 받는 에너지다. 만월 도전은 천기, 지기, 인기를 골고루 갖추면 인성이 회복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도방에서 기운을 충전하고 기운을 전하는 몇 가지 수행법도 알려주었다. 참석자들은 단전 두드리기, 손바닥으로 서로 밀기, 가족들에게 기운 전하기 등을 하면서 에너지를 교류하고 전달하는 법을 직접 체험했다.  
 
이날 강연회에 참석한 한경애 씨는 “그동안 기운을 뺏기기 싫어서 가족들로부터 나를 방어하면서 그들을무시하고 살아왔던 나의 모습이 보였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기운을 보내니까 찡그렸던 남편과 아이들의 얼굴들이 활짝 펴졌다. 기운을 통해 내가 먼저 가족들에게 다가갈 수 있겠다는 희망이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만월 도전과 함께 하는 전국순회강연회’는 6월까지 이어진다. 서울(6/13), 경기(6/14), 경남(6/20), 대구(6/21)에서 열린다. 
 
■ 만월(滿月) 도전과 함께하는 전국순회 강연회 일정
 
6월 13일(토) 오후 2시 은평문화예술회관 대강당 
6월 14일(일) 오후 2시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홀 
6월 20일(토) 오후 2시 경남 과학기술대학교 본관 2층
6월 21일(일) 오후 2시 대구 달성군청 대강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