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학원은 청소년멘탈헬스인성교육협회(이하 청인협)와 공동으로 지난 5월 31일 국학원(충남 천안시) 일천궁 강당에서 ‘5월 전국 인성교육강사 월례세미나’를 개최했다.

오는 7월 21일 '인성교육진흥법' 시행을 앞두고 대한민국에 인성교육 열풍이 거세다. 이 법의 시행으로 학교를 비롯해 관공서, 기업 등 사회 전반적으로 인성교육이 확대될 예정이다.

나라사랑 인성교육전문기관인 국학원은 청소년멘탈헬스인성교육협회(이하 청인협)와 공동으로 지난 5월 31일 국학원(충남 천안시) 일천궁 강당에서 인성이 살아있는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5월 전국 인성교육강사 월례세미나’를 개최했다. 전국인성교육강사협회가 주관한 이번 세미나에는 ‘인성교육강사의 역할과 학교 및 청소년 인성교육 부문’을 주제로 전국에서 활동하는 인성교육강사 약 600명이 참석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제적으로는 미국과 중국 등 열강의 경쟁 사이에 끼어 있고, 국내적으로는 오랜 경기침체로 어려운 상황 속에 놓여 있다. 현대사회의 물질만능주의 가치관과 치열한 경쟁은 우리를 더 힘들게 한다.

김창환 국학원 사무총장은 세미나 기조연설에서 "대한민국의 인성강사는 경쟁, 성공, 출세를 중시하는 물질문명의 가치관을 '홍익'의 중심가치로 전환하여 한민족의 새로운 탄생과 지구평화의 정신문명을 열어가는 문화리더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 김창환 국학원 사무총장(사진=윤한주 기자)

또한, 김나옥 청인협회장이자 벤자민인성영재학교 교장은 ‘인성교육진흥법의 의미와 인성교육강사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김나옥 교장은 "가정, 학교, 사회에서 자연스럽게 길러져야 하는 인성이 법으로 제정하면서까지 인성교육을 해야 하느냐로 많은 논란이 있었다“며, ”법이 있어도 지키지 않으면 아무 의미 없듯이, 대한민국 1만 2천여 개의 학교에서 지식 위주의 인성교육이 아닌 뇌를 활용하는 체험적 인성교육이 시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 김나옥 벤자민인성영재학교장(사진=윤한주 기자)

세미나의 첫 번째 세션은 김수정 한국뇌교육원 수석연구원이 ‘이론형 인성교육 No! 성공하는 인성교육 강사 되기’를 주제로 뇌과학 기반 체험형 인성교육 뇌교육의 원리와 실제에 대해 발표했다.

김 연구원은 “두뇌 발달이 왕성한 청소년은 정서를 조절하는 인성교육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며, “활기찬 몸을 만드는 신체활동, 마음이 순수해지는 명상, 긍정적 정보를 제공하는 두뇌 우호적 환경 조성을 통한 인성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 세션은 박선규 경북국학원 교육국장이 ‘나의 브랜드는 대한민국입니다’라는 주제로 청소년 인성교육의 열쇠인 애국심에 대해, 세 번째 세션에서는 김완주 벤자민인성영재학교 교육부장이 ‘생생학교 인성교육 현장 속으로’를 주제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과의 관계 형성 노하우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권택환 대구교육대 교수가 ‘인성과 창조성은 하나! 국학 뇌교육 특강’을 주제로 발표했다.

▲ 사진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수정 한국뇌교육원 수석연구원, 박선규 경북국학원 교육국장, 권택환 대구교육대 교수, 김완주 벤자민인성영재학교 교육부장.

실제로 오는 7월부터 시행될 인성교육시행법을 앞두고 벌써부터 사교육시장은 들썩이고 있다. 인성마저 과외를 받는 일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형식적인 인성교육이 아닌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바로 세우고, 양심이 살아있는 인성교육이 시행되어야 한다.

 

김창환 사무총장은 "대한민국의 미래는 인성교육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성교육은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모두가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성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나라 건국이념이자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을 양성하는 인성교육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지난 35년 동안 국학원은 전국적으로 인성교육 강사 1만 명을 양성해 왔고, 올해 ‘인성코리아’ 캠페인을 통해서 행복가정 운동, 가족인성캠프, 초중고 효충도 인성캠프 등 다양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단법인 국학원은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14년도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홍익인간(弘益人間) 인성철학과 효충도(孝忠道) 정신을 기반으로 나라사랑 인성교육을 전국의 학교, 관공서, 기업 등에서 실시하고 있다.